재료연구원,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재료연구원,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 철강
  • 승인 2021.09.30 17:23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가 함께하는 인증서 및 인증패 수여식’ 개최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주관하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을 획득했다.

재료연구원은 9월 30일 본관동 대회의실에서 ‘노·사가 함께하는 인증서 및 인증패 수여식’을 개최하고 연구원의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약속하는 자리를 가졌다.

노·사가 함께하는 인증서 및 인증패 수여식. (사진=재료연구원)
노·사가 함께하는 인증서 및 인증패 수여식. (사진=재료연구원)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국내 표준 규격으로, P(계획)-D(실행)-C(점검)-A(개선)의 단계를 통해 유해 및 위험요인을 지속 제거함으로써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체계를 갖춘 사업장에 부여하는 인증을 말한다.

재료연구원은 그동안 법률이 요구하는 기준보다 높은 수준의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수립 및 이행하고 국내외적으로 선도적인 수준의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정착해, 사고 예방은 물론 기관의 안전관리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왔다.

특히, 안전경영 책임계획 및 본부별 안전보건 추진계획을 일찍이 수립 및 시행하고, 기관장 주관 하에 ‘안전·보건’을 주제로 한 의사소통 회의를 매월 개최, 분기별 경영진 주도의 안전점검 및 교육을 정기적으로 추진하는 등 안전보건 체계의 고도화에 힘쓴 점을 높이 인정받았다.

이정환 재료연구원 원장은 “소재·부품·장비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와 관련한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는 국내 유일의 소재종합연구기관이라는 점에 재료연의 어깨가 무거워 지고 있다”며 “우수한 연구성과는 경영과 안전의 내실 있는 관리에서 비롯되는 만큼, 보다 낮은 자세로 사소한 것 하나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국민에게 보답하는 기관으로 계속해서 성장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재료연구원은 올해 말 ‘2021년 안전경영책임계획’에 근거한 성과 측정·내부심사·경영자 검토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시스템을 계속해서 개선할 예정이다.

그리고 향후 이를 반영한 안전의식 및 역량 설문조사 실시, 대내외 현안분석 등을 시행해 이 결과를 차년도 계획 및 안전보건경영방침 수립 등에 반영해 연구원의 안전보건 관리에 더욱 힘을 쏟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