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硏, ‘N-Lab 성과발표회’ 개최

재료硏, ‘N-Lab 성과발표회’ 개최

  • 철강
  • 승인 2021.12.16 16:16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재·부품·장비 분야 연구성과 발표 및 의견 공유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이 12월 16일 경남 창원 소재 한국재료연구원 연구1동 세미나실에서 ‘N-Lab.(국가연구실) 성과발표회’를 개최하고 소재·부품·장비 분야 산·학·연·관 전문가들과 의견 공유를 위한 시간을 열었다.

한국재료연구원이 12월 16일 한국재료연구원 연구1동 세미나실에서 ‘N랩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한국재료연구원 이정환 원장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사진=재료연구원)
한국재료연구원이 12월 16일 한국재료연구원 연구1동 세미나실에서 ‘N랩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한국재료연구원 이정환 원장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사진=재료연구원)

정부는 지난 2019년,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핵심품목 수출 규제 방침에 대응하기 위해,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 투자전략 및 혁신대책’을 수립 및 자립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N-Lab.(국가연구실), N-Facility(국가연구시설), N-Team(국가연구협의체) 등을 일컫는 이른바 ‘국가 연구인프라(3N)’ 정책을 시행한 바 있다.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대표 연구실과 연구시설의 역량을 국가 차원에서 한데 묶어, 핵심품목에 대한 안정적인 연구 수행과 일본의 수출 규제와 같은 긴급한 상황 시 신속히 대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료연구원의 N-Lab.(국가연구실)은 철강재료연구실, 타이타늄연구실, 알루미늄연구실, 금속분말연구실 총 4개로, 이날 행사에서는 해당 부서의 실장들이 연구실을 대표해 그동안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행사장에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 산·학·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연구성과는 ▲철강재료연구실의 ‘630도급 페라이트계·마텐사이트계 내열강 크립 수명 및 강도에 미치는 각 합금 원소별 영향 분석’ ▲타이타늄연구실의 ‘에너지 플랜트용 타이타늄 신소재 및 블레이드 제조 기술의 이전, 그리고 타이타늄 소재·부품실증센터 구축 지원’ ▲알루미늄연구실의 ‘고항복강도 6000계 알루미늄 합금 개발과 자동차 부품 적용을 위한 성능 평가’ ▲금속분말연구실의 ‘모터용 연자성 고유합금 개발과 세계 최고 수준의 네오디뮴(Nd) 저감 영구자석 개발’이다.

재료연구원 이정환 원장은 “정부가 출연연 소속의 연구실을 ‘국가연구실’로 지정하고 핵심품목을 중심으로 산·학·연 연계와 현장 기술지원, 기술 개발 방향 등을 제시할 수 있게 함은, 각 연구실이 자부심과 함께 책임감을 동시에 느껴 국민을 위한 우수 연구성과를 창출해 달라는 의미였다”며, “오늘 성과발표회가 우리나라의 소부장 경쟁력 강화 제고는 물론, 이의 국산화 및 수입 다변화 달성을 위한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