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대한금속·재료학회 이혁모 회장 - “소재강국 기반 되는 학회 위해 혁신 매진”

(신년사) 대한금속·재료학회 이혁모 회장 - “소재강국 기반 되는 학회 위해 혁신 매진”

  • 특집
  • 승인 2022.01.02 19:25
  • 댓글 0
기자명 에스앤엠미디어 sn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철강 금속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를 맞이하여 철강 금속인 여러분의 건강과 성취를 기원하며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    

대한금속·재료학회는 산업체, 대학교, 연구소에 계신 연구자 1만 7천여명의 재료분야 전문가들이 회원으로 활동 중인 국내 최대 규모의 학회이며, 1946년 창립된 이후 지금까지 대한민국 철강 금속 및 재료 관련 학문발전과 산업발전을 선도하였하였습니다.

아울러 탄소중립 2050 요구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수출주도형 제조업 중심의 대한민국에서 철강·금속을 포함한 소재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사료됩니다. “뉴 노멀시대, 소재강국을 선도하는 학회”를 위하여 다음 4대 혁신 프로그램 (4 Innovation) 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의 내실화와 신규회원 확대를 위해 휴먼 이노베이션(Human Innovation) 프로그램인 신진연구자를 소개하고 우대하는 ‘이달의 소재 혁신 신진연구자’ 를 선발하여 해당 연구자들이 학회 구성원으로 활동을 하고 학회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둘째, 학회의 국제적인 네트워크와 외연 확대를 위하여 네트워크 이노베이션(Network Innovation)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회원 여러분의 국제적인 위상과 참여 기회를 증진코자 합니다.

이를 실현하고자 대한금속·재료학회-미국금속학회 리더십 회동을 보다 활성화하여 협력사업과 공동회원제를 추진하고, 일본금속학회 및 중국금속학회와의 협력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올해에는 미국재료학회와의 공동 심포지엄이 처음으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셋째, 학회가 소재 강국의 기반이 되어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에듀케이션 이노베이션(Education Innovation) 프로그램을 통해 재료공학 학문분야의 보급과 충실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현재의 교육은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는 온라인 공개수업(MOOC) 이 활발히 전개되는 동시에 메타버스를 통한 가상현실 교육의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기초 과학에 치우친 전통적 교육과정에 미래를 혁신하는 신소재 기술을 반영할 수 있도록 대중과 학생을 위한 미래지향적 교육내용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또한 재료공학의 필수적인 과목인 열역학이나 상변태와 같은 기본 과목들에 대해 전문적인 강의 동영상을 제작하여, 회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합니다.    

넷째, 학회가 소재 관련 산업체 애로사항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인더스트리 이노베이션(Industry Innovation)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산업체가 학회에 문의할 경우 해당 분과별로 산·학·연 전문가를 연결해 주어 소재 분야 중소·중견 기업의 기술 수요에 대해 실질적인 협력과 지원이 활성화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행하겠습니다.    

이제는 우리 학회가 포스트-코로나와 탄소중립이라는 대전제로, 뉴 노멀시대를 선도하며 소부장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힘찬 도약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내실화와 외연의 확대를 통해 글로벌 인지도를 갖춘 학회로 발전하여 소재강국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철강 금속인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새해 첫날 여러분에게 평안과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1일  (사)대한금속·재료학회 회장 이혁모 올림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