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ESG 경영 가속화…지속가능경영委 첫 회의 개최

고려아연, ESG 경영 가속화…지속가능경영委 첫 회의 개최

  • 비철금속
  • 승인 2022.02.22 17:34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100 등 효율적 ESG 경영활동 지원 논의

고려아연(회장 최창근)이 22일에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가속화한다. 

지난해 말 지속가능경영본부와 함께 신설된 지속가능경영위원회는 조달청장을 역임한 정무경 위원장을 비롯하여 사외이사 및 사내 에너지, 환경, 안전, 기획, 준법 담당임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지속가능경영본부는 ESG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지속가능경영위원회는 ESG 경영과 관련한 전문적인 자문 및 감독을 하는 기구이다.

이날 회의는 본사와 온산제련소간의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주요 안건으로는 ▲RE 100(100% 재생에너지 전환) 추진 방안 ▲지속가능경영 운영 개선 방안 ▲기업의 사회적 책무에 대한 내부 공감대 형성 방안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계획 ▲국내외 ESG 평가 대응계획 방안 등에 대해 심의하고 의결했다.

지속가능경영위원회와 지속가능경영본부가 출범하고 활동에 들어간 것은 사회적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최윤범 부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지속가능경영위원회와 지속가능경영본부가 분리되어 발족한 것도 지속가능경영본부가 계획하고 실행한 사안들에 대해 지속가능경영위원회가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함으로써 효율적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함이다.

이날 회의에서 고려아연은 ESG경영을 강화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RE100 이행속도를 높이고 탄소중립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금속업계 최초로 가입한 RE100 이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매년 5단계로 나눠 계획 수립 및 평가, 최적의 시나리오 도출 등의 작업을 진행한다. 또한, ESG경영 가속화를 위해서는 내부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내부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하고 각종 캠페인도 진행할 계획이다.

지속가능경영본부와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출범의 핵심배경 중 하나인 안전경영을 위해 ▲스마트 안전 시스템 도입 ▲통합 안전관리 관제센터 운영 및 협력사 위험관리체계 구축 등 안전 시스템 구축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최 부회장은 2022년 신년사를 통해 지난 30년간 원료를 절감하고 재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고려아연의 고민이 ‘친환경’이라는 시대적 요구와 맞닿아 있다면서, ▲신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자원순환 ▲2차전지소재 등 세가지 사업 분야를 신성장동력으로 선포하는 ‘트로이카 드라이브(Troika Drive)’ 경영을 선언했으며, 신성장 동력 발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안전이 최우선 순위에 있음을 역설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