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패권주의 확산, 안정적 확보 대책 시급

자원 패권주의 확산, 안정적 확보 대책 시급

  • 철강
  • 승인 2022.03.16 06:05
  • 댓글 0
기자명 에스앤엠미디어 sn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장기화되고 있고 주요국의 러시아 제재도 강화되면서 원자재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글로벌 원자재 공급망이 더욱 크게 훼손되면서 자원 패권주의가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자원의 무기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원자재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산업계에서는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국제 에너지 가격과 관련 금속은 러시아 제재가 강화되고 글로벌 물류대란까지 겹치면서 앞으로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우크라이나도 자원 수출이 금지되는 등 글로벌 공급 자체가 위태로운 상황이다.

자원의 무기화는 이미 수년 전부터 예고돼 왔다.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공급망 붕괴와 함께 현실화가 빨라졌고 이번 전쟁에 따른 자원 대란이 더욱 심화되면서 세계 주요국들은 자원 수출 규제 강화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섰다. 

특히 중국은 이미 자원 무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했고 지난해 말 희토류 관련 전략을 강화하면서 본색을 드러낸 바 있다. 차세대 핵심금속인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텅스텐 등을 중심으로 한 자원 확보 전쟁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이다.

멕시코, 볼리비아, 아르헨티나를 비롯해 인도네시아 등도 자원 안보를 내세우며 수출을 규제하는 등 자원 패권주의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희토류, 희유금속 등 일부의 금속에 국한돼오던 자원의 무기화는 공급망 대란을 겪으면서 수급 불균형을 보이고 있는 원자재들로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원광에서부터 제품에 이르기까지 공급부족을 보이고 있는 품목들에서는 공통적으로 자원 확보전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자원확보전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국내 산업에 미치는 파급력은 매우 클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더욱이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이 본격화되면서 원료 및 원자재 시장에서의 변화도 예상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탈탄소화, 전기차 생산 확대 등 첨단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더욱 주요 원자재난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철강 및 비철금속 제품의 원가에서 원료나 원자재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으로 높다. 때문에 원자재를 얼마나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게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지가 수익성과 직결될 수밖에 없다. 더욱이 최근과 같이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대내외적인 변수에 의해 급격하게 변화되는 상황에서는 원료 및 원자재의 중요성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최근 철광석, 철스크랩, 희유금속을 포함한 비철금속 등 대부분의 원료 및 원자재들이 유례없는 초강세 기조를 보이고 있다. 공급 여건 악화, 수요 증가 등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메이저 공급사들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국가 간 정치적 갈등 등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공급망 붕괴 등으로 인해 공급 여건의 불확실성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의 상황은 기업들이 대응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서고 있는 만큼 정부가 적극 대응해야 한다.

정부에서도 원료에서 부품, 제품으로 연결되는 체계적 관리를 통해 맞춤형 핵심광종을 선정하고 관리하고 전략적 원료 비축, 수입 체계 다변화 등을 통해 공급 위기나 가격 급등 등의 급격하게 발생할 수 있는 환경변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보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수립되지 못하고 있다. 전쟁 여파에 따른 주요 원자재 확보를 위한 단기적인 대응책은 물론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