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한기평 신용 평가 '상향'

동국제강, 한기평 신용 평가 '상향'

  • 철강
  • 승인 2022.06.02 11:11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분기 부채비율 112.4%... 전년비 41.2%p↓

한국기업평가가 동국제강의 기업신용등급 평가 전망을 상향 조정했다. 이번 조정으로 동국제강 신용 등급은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한단계 올라갔다. 기존 동국제강 신용등급은 BBB0다.

 

동국제강 제 68기 정기 주주총회 현장사진.
동국제강 제 68기 정기 주주총회 현장 사진.

 

한기평은 조정 요인으로 ▲수익성 및 현금창출력 제고로 주요 재무지표가 개선 추세인 점 ▲롤마진 하락 폭이 제한되며 양호한 이익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점 ▲점진적인 재무안정성 개선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들었다.

또한, 한기평은 재무지표 개선의 근거로 영업수익성, 순차입급/EBITDA, 차입금 의존도 개선을 꼽았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철강 시황 호조에 따른 수익성 중심 판매 전략으로 전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대폭 개선됐다. 3월 말 연결 기준 동국제강 순차입급/EBITDA는 1.6배이며 부채비율은 112.4%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간 순차입금/EBITDA는 2.8배, 부채비율은 153.8%였다.

한기평은 동국제강이 글로벌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 등으로 수익 개선이 늦어질 수 있으나, 각국의 경기 부양책과 친환경 산업 성장 등으로 양호한 이익 창출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동국제강이 고부가가치 철강 제품 개발 및 환경 투자 등으로 투자 지출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나, 2020년 이후 누적된 재무 완충력을 기반으로 재무 안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분석했다.

한기평은 동국제강이 연결 기준 차입금 의존도 35% 이하를 유지할 시 신용평가 등급을 상향할 것이라 밝혔다. 1분기 기준 동국제강 연결 기준 차입금 의존도는 31.6%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3월 주주총회에서 신용등급 A등급 회복을 장기 목표로 제시하고, 두차례 기업 신용등급 상향 조정을 받았다. 올해도 수익성 위주의 영업 및 생산을 지속하고 부채비율, 차입금 축소 등 재무 건전성을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