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도시재생프로젝트 ‘도시혁신스쿨’ 확대 시행

포스코건설, 도시재생프로젝트 ‘도시혁신스쿨’ 확대 시행

  • 철강
  • 승인 2022.08.26 08:58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 대학 · NGO · 기업이 연계한 도시 재생 솔루션 제공

포스코건설이 ’20년부터 추진해 온 도시재생프로젝트‘ 도시혁신스쿨’이 참가 규모가 대폭 늘어나면서 성과도 가시화되고 있다.

‘도시혁신스쿨’은 포스코건설이 지자체, 대학, NGO와 함께 참신한 도시재생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생활여건 개선과 주민 참여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등 지역주민들이 실제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20년 시작 당시에는 포스코건설과 서울여대 · 한국해비타트 3개 기관이 참여했지만 올해는 경남대 · 고려대 · 부산대 · 서강대 · 한양대와 포스코그룹 E&C 관련 회사인 포스코O&M · 포스코A&C의 참여로 규모가 훨씬 커졌다.

대상지역도 ’20년에는 의정부 신흥마을에 이어 ’21년에는 전주 도토리골과 부산진구 밭개마을로, 올해는 창원 신월지구에서 확대 진행하였으며 하며 또한 3년에 걸쳐 축적한 도시재생 아이디어는 올해부터 학술연구 차원을 넘어서 실제 도시 내 적용하는 성과로도 나타냈다.

올해 도시혁시스쿨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마을 내에서 원활한 소통과 교류가 필요하다는 신월지구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주민공용공간 설치를 건의했고 포스코건설은 설치 환경을 고려해 모듈러하우스 공법으로 짓기로 하고 오는 12월에 실제 설치할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이 자랑하는 모듈러하우스 공법은 미리 제작하고 현장에서 조립, 설치함으로써 공기가 단축되고 안전하며 우수한 시공품질은 물론 재활용, 이동성 등에서 경쟁력이 뛰어나 그 용도가 점점 다양화되고 있다.

도시혁신스쿨에 참여한 서강대 윤재현 학생은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주민분들과 대화하며 그분들의 삶의 애환을 들었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고자 열심히 준비했는데, 주민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포스코건설은 연세대와 협업하여 ‘도시혁신스쿨’의 글로벌 버전인 ‘글로벌 어반 이노베이션 스쿨, 캠퍼스 아시아+디자인 워크샵 (Global Urban Innovation School, Campus Asia+ Design Workshop)’도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다. 포스코건설은 그동안 국내 대학들과 쌓은 도시혁신스쿨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태국 등 범위를 더욱 확대하여 해외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사회문제 해결 활동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