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 비축 60일치로 확대

비철금속 비축 60일치로 확대

  • 비철금속
  • 승인 2022.09.30 12:23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 글로벌 공급망 위기 대응 4대 전략, 16개 과제 추진
총 27만톤으로 비축 늘려…니켈 늘리고, 연(납) 줄여

정부가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알루미늄, 구리, 니켈, 아연, 연, 주석 등 비철금속 비축량을 기존 51일치에서 60일치로 늘리고 경제안보 및 국민생활과 밀접한 물자에 대한 신규 비축을 추진한다.

조달청(청장 이종욱)은 지난 29일 오후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유관기관 및 산학연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제2차 비축자문위원회'를 열고 공급망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비축정책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조달청은 그동안 수급조절·물가안정·위기대비를 위해 6대 비철금속 등을 상시비축하고, 상시방출을 통해 원자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글로벌 공급망 불안 확대로 공급망 관리의 무게중심이 효율성에서 안정성으로 이동하면서, 조달청 비축정책도 새로운 방향 모색이 불가피했다.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여 조달청이 마련한 4대 전략, 16개 추진 과제는 알루미늄, 구리 등 비철금속 6종의 비축량을 국내 수요 기준 현재 51일치(6개 금속 총 23만톤)에서 60일치(27만톤)까지 확대해 원자재 위기 대응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에너지 관련 수요 확대가 예상되는 알루미늄, 니켈 등의 비축 재고를 우선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 비축 품목을 금속자원 중심에서 경제안보 품목 및 국민생활과 밀접한 물자로 확대해 차량용 요소, 고도정수처리용 활성탄, 제설제용 염화칼슘의 비축을 추진키로 했다.

조달청은 비축 방식의 다변화도 추진한다. 기존의 직접·장기 비축 외에 국내 원자재 재고량을 늘릴 수 있는 다양한 비축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공통 수요 원자재에 대해 중소기업·단체가 구매요청시 조달청에서 일괄 구매 후 공급하는 단기 비축, 특수한 보관 시설이 필요하거나, 장기보관이 곤란한 품목(활성탄, 요소, 염화칼슘 등)은 조달청이 구매 후 수요자 보관시설에 비축하고 재고순환으로 비축량을 유지하는 타소 비축을 도입한다.

또한 원자재 가격변동 위험 회피 및 물량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활용 중인 선물연계 비축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가격변동 리스크 없이 상시방출을 위해 운영중이며, 최근 3년간 총 방출액의 62.5%가 선물연계 방출이 차지하고 있다. 

민·관 공동비축도 확대키로 했다. 민간이 비축 추진시 조달청 비축시설 제공 품목을 확대하고, 시설이용료 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현재 이 방식으로 구리 1,713톤이 비축 중이며, 향후 비축대상을 경제안보 품목 전반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비철금속 품목별로 산업 수요를 검토하여 수요에 맞게 비축 비중을 조정한다. 이에 따라 수요가 많은 니켈의 비축비중 확대 및 수요가 적은 연(납)의 비축비중을 줄여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비축자금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비축시설 운용 효율화 및 비축창고 신축을 통해 비축 확대에 따른 공간 부족에 대응키로 했다. 현재 조달청 비축자금 규모는 1조3,500억원(재고 포함)이며, 내년 예산(정부안)에 500억원을 추가 반영했다. 조달청 비축창고는 전국에 9개가 있고, 이 가운데 군산 비축기지 내 창고 신축이 진행 중이다.  

이종욱 조달청장은 "코로나 여파와 미중 무역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전세계적인 공급망 불안 상황이 지속돼 공공비축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공급망 안정을 위해 조달청 비축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