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尼와 자원 공급망 및 청정에너지 협력 강화

印尼와 자원 공급망 및 청정에너지 협력 강화

  • 철강
  • 승인 2022.11.09 10:10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제13차 한-인니 에너지포럼’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11월 8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부와 ‘제13차 한-인니 에너지포럼’을 화상으로 개최했다.

인도네시아는 니켈, 주석, 발전용 유연탄 등 풍부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나라와 자원 공급망 분야의 전략적 협력 중요성이 높은 국가이며, 양국은 에너지·자원 분야 정책교류 및 협력사업 발굴·지원을 위한 공식채널인 한-인니 에너지포럼을 매년 개최하여 긴밀히 협력해오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 양국은 ‘자원 공급망 협력’, ‘청정에너지 협력’, ‘협력기반 구축’ 등 3개 세션에서 다양한 협력의제를 논의했다.

제13차 한-인도네시아 에너지포럼.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13차 한-인도네시아 에너지포럼.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션 1’에서 양국은 인니 측의 ‘국제입찰 계획 및 석유·가스 개발 정책’, ‘석유·가스 탐사사업 협력 기회’ 발표에 이어 우리 기업의 신규 탐사사업 진출 등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금년 2월 정부 간 체결한 ‘한-인니 핵심광물 협력 MOU’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양국 대표 연구기관 간 한-인니 핵심광물 공동연구센터 설립을 추진하여 니켈·희토류 등 핵심광물 선도기술을 공동개발하고, 산·학·연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양국 기업 간 협력사업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세션 2’에서 양국은 ‘한국의 스마트그리드 정책(산업부)’, ‘인니 신재생에너지 정책(에너지광물자원부)’ 등의 정책을 교류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청정에너지 분야의 협력 확대 필요성에 공감했으며, ‘수력발전사업 협력(중부발전)’, ‘LNG터미널 구축 및 CCS 사업개발 협력(SK E&S)’, ‘ODA 사업을 통한 청정에너지 협력’ 등을 논의하여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협력 기회를 모색했다.

그리고 ‘세션 3’에서 양국은 ‘한-인니 에너지 R&D 협력(에기평)’, ‘글로벌 에너지 정책전문가 양성사업을 통한 인적교류 강화(서울대)’, ‘에너지·자원 분야의 인적개발(에너지광물자원부)’ 등 의제 발표를 통해 지속가능한 기술협력 및 인적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양국 정부 간 ‘에너지 안전관리 포괄적 협력을 위한 MOU’를 갱신하여, 전기·가스 안전 관련 정보교류, 기술·정책 컨설팅 제공 등 에너지 안전관리 분야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산업부 천영길 에너지산업실장은 “인도네시아는 세계 1위의 니켈 생산국이자 한국의 광물자원 4위 공급국이며, 한국은 광물의 채굴 및 정·제련 분야의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여 양국은 최적의 협력 파트너”라며 “금일 포럼에서 논의된 다양한 협력의제를 통해 양국의 에너지 공급망 강화와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고, 양국 간 상호호혜적인 협력관계가 한층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