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조선업계 최초 '선박 운항 탄소감축 방법론' 개발

삼성중공업, 조선업계 최초 '선박 운항 탄소감축 방법론' 개발

  • 철강
  • 승인 2022.11.17 10:24
  • 댓글 0
기자명 백종훈 기자 jhbae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중공업, 1천만톤 탄소 배출량 감축 기여...업계 첫 검증

삼성중공업이 저탄소 친환경 기술을 통해 글로벌 해운업계 탄소 배출량 감축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입증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업계 최초로 'Scope 3 선박 운항 단계 탄소감축 방법론'을 개발해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신뢰성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방법론에 따라 산출한 탄소 감축 기여량은 한국품질재단의 검증을 받았다고도 덧붙였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Scope 3 선박 운항 단계 탄소감축 방법론'은 고객에게 인도한 친환경 선박이 탄소 감축에 얼마만큼 기여했는지 산정하는 방법이다. 참고로 Scope 1(직접배출)은 기업이 소유하고 관리하는 자원에서 직접 발생된 탄소를, Scope 2(간접배출)는 기업이 구매하여 소비한 전기 및 에너지 생산 과정에서 발생된 탄소를 뜻한다. Scope 3(기타 간접배출)는 Scope 1, 2를 제외한 물류, 출장, 협력사, 제품 사용으로 인한 배출 등 가치사슬 전반에서 발생된 탄소를 의미한다.
 
회사는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삼성중공업이 인도한 선박 22척의 생애주기(평균 24년) 동안 탄소 감축 기여량은 총 1,058만톤(tCO2-eq)이다. 이는 약 595만대의 승용차가 1년동안 주행하면서 배출하는 전체 탄소 배출량과 동일한 규모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공신력 있는 두 외부기관으로부터 방법론과 감축 기여량을 검증 받은 것은 물론, 삼성 EHS 전략연구소 '탄소감축 인증 위원회'의 내부 인증까지 받아 신뢰성을 더욱 높였다"며 "탄소 배출 저감 기여량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진한 삼성중공업 ESG위원회 위원장은 "저탄소 혁신 기술 개발은 삼성중공업의 핵심 경쟁력이자 지속가능한 사업 전략"이라며 "주주, 고객, 투자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삼성중공업의 환경경영 성과를 보다 투명하고 객관적인 수치로 제공한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