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원, 탄소중립 신산업 전환 지원사업 추진

생기원, 탄소중립 신산업 전환 지원사업 추진

  • 철강
  • 승인 2023.02.14 17:04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배출 업종 공정전환 연구개발 지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하 생기원)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 탄소중립실이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의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신산업 전환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생기원은 저탄소 혁신제품‧기술을 발굴 및 고도화하여 탄소중립 新산업 협력 생태계를 조성하고 기업의 산업전환 촉진을 목적으로 중소·중견기업의 탄소중립 기초 아이디어를 사업화 또는 기술개발에 적합한 형태로 업그레이드하는 지원산업을 시행한다고 최근 밝혔다. 

지원분야는 탄소중립 신산업 전환 5대 기술 및 산업 분야에 해당하는 기술·제품 관련 아이디어다. 탄소중립 신산업 전환 기술·산업 분야의 아이디어 인큐베이팅을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 및 대학·연구기관이 대상이며, 과제당 4,500만원 이하가 지원된다. 

해당분야는 산업공정(철강/정유·석유화학/시멘트/반도체·디스플레이/CCUS), 에너지 신산업(그린수소/화이트바이오/저전력 반도체 등), 미래 모빌리티(수소·전기차/이차전지/수소충전소 등), 에너지 효율(성능·효율 개선/건물에너지 절감/빅데이터·AI 기반 에너지 효율화 등), 순환경제(재제조/금속재자원화/생태산업단지) 분야가 해당된다. 

'사업화 아이디어 인큐베이팅'은 기술·제품 실증, 시장 동향 및 전망 분석, 사업화계획 수립, 비즈니스 모델 기획 등 신규 저탄소 사업화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R&D 아이디어 인큐베이팅'은 선행기술 특허 분석, 기초 기술자료 분석, R&D 과제 기획 등 신규 탄소중립 혁신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개발 준비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해당 지원사업 신청은 오는 17일까지이며, 문의사항은 전화(02-2183-1517, 02-2183-1591) 또는 이메일(just@kncpc.re.kr)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