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타시스, 풀컬러 3D프린팅 의치솔루션 ‘트루덴트’ 출시

스트라타시스, 풀컬러 3D프린팅 의치솔루션 ‘트루덴트’ 출시

  • 뿌리산업
  • 승인 2023.02.17 08:51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FDA 승인 획득한 의료기기 ‘트루덴트 레진’ 도입
의료계의 3D프린팅 기술 통한 혁신적인 포트폴리오 확장

스트라타시스가 세계 최초로 일체형 풀컬러 3D프린팅 영구 의치(틀니) 솔루션인 트루덴트(TrueDent)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3D프린팅 영구 의치(틀니) 솔루션인 트루덴트 레진(resin)을 사용하면 한 번의 연속 인쇄로 정확한 치아 구조, 음영 및 투명도를 갖춘 자연스럽고 영구적인 잇몸을 만들 수 있다. 트루덴트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허가한 2급 덴탈 레진으로 치과용 기구 제조를 위해 맞춤 제작되었으며, 덴탈 전용 3D프린터인 스트라타시스 J5 덴타젯(DentaJet)과 그랩캐드 프린트(GrabCAD Print)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만 제작될 수 있도록 독점 개발되었다.

새롭게 출시된 트루덴트 레진으로 3D프린팅된 의치는 접착 없이 한번에 뛰어난 미관을 자랑하는 치과 교정기구를 제작할 수 있다. (사진=스트라타시스)
새롭게 출시된 트루덴트 레진으로 3D프린팅된 의치는 접착 없이 한번에 뛰어난 미관을 자랑하는 치과 교정기구를 제작할 수 있다. (사진=스트라타시스)

스트라타시스에 따르면 치과기공소에서는 트루덴트를 이용하면 작업을 ▲단순화하고 ▲의치 제작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제조 규모를 확장할 수 있으며 ▲미적이고 개인화된 치과용 기구를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사무실 방문, 측정, 피팅 및 조정을 위해 걸리는 시간 감소 ▲스캔, 설계 및 적합성 간 높은 적합도 ▲확장성 있는 디지털 솔루션으로 정확하고 일관된 품질의 의치 생산가능 ▲간소화된 워크플로우로 스캔과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사이의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효율성 증대 등 다양한 강점이 있다.

스트라타시스는 글로벌 의치 시장을 55억 달러(한화 약 7조원)로 추정한다. 아이데이터(iData) 연구에 따르면 2021년 미국에서 420만 개 이상의 의치 완제품이 만들어졌으며, 전 세계적으로 1,800만 개가 판매되었다.

420만 개의 의치 완제품 중 단 5%만 3D프린팅 솔루션으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트루덴트 솔루션은 확장성을 기반으로 오차 없이 고품질의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다. 숙련된 치과 기공사가 부족한 지금, 스트라타시스의 트루덴트 솔루션으로 부족한 전문 기공사 인력 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A 치과 디자인의 오너 프랭크 아코스타(Frank Acosta)는 “지금까지 인쇄된 의치와 치과용 기구는 여러 부분으로 설계되고 제조되어 함께 접합되어야 했다”며 “스트라타시스의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트루덴트 솔루션은 ▲공정을 단순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의치를 훨씬 더 빨리 생산할 수 있게 하여 의치 제작 프로세스에서 수반되는 비효율성을 제거하는 강점이 있다”고 말했다.

스트라타시스 로넨 레비(Ronen Lebi) 치과 부문 부사장은 “스트라타시스의 새로운 솔루션은 치과 업계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으며, 고객은 의치 및 임시 보형물을 생산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며 “스트라타시스는 앞으로도 첨단 3D 기술 포트폴리오에 덴탈 및 의료 분야를 포함하여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디지털 헬스의 경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트루덴트 레진은 2023년 2월 23일부터 25일까지 시카고에서 진행되는 LMT 랩 데이(LMT Lab Day)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