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인성 강재 하독스 하이터프, 파쇄·분쇄 시장에서 호응

초고인성 강재 하독스 하이터프, 파쇄·분쇄 시장에서 호응

  • 철강
  • 승인 2023.03.09 16:53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한내마모 환경 극복 가능한 후물재로 생산 가능
대량의 스크랩 또는 분쇄물 확보가 필요한 사업서 강점

세계적 특수강판 전문사 사브(SSAB)가 초고인성 강재 ‘하독스 하이터프(Hardox HiTuf)’로 파쇄 및 분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하독스 하이터프는 두께 100mm 후물재 생산이 가능하고 높은 인성을 갖고 있어 일반 내마모강재와 구별되고 있다.

대형 파쇄기를 제조·운영하는 업체들은 자동차와 각종 저장 탱크, 대형 가전 제품 등 철강금속재를 오랜 사용기간에 걸쳐 큰 힘(마모)과 압력으로 파쇄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철강 수요부문보다 더 강한 내마모성과 인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대량의 철강 스크랩 확보가 가능한 자동차 파쇄기는 각종 고인성 강재로 생산된 차동차의 외부 강판 및 골조, 부품 등을 압력해야 하기 때문에 극한 내마모 환경이 발생한다. 이에 대형 파쇄기 내부 구조는 내마모성 플레이트로 무장되어야 하는 것이 선택 아닌 필수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파쇄 부문 시장에서 사브는 40줄(J)의 충격 인성을 보장하는 내마모성 강판인 하독스 하이터프로 글로벌 자동차 파쇄기 및 각종 파쇄기 및 분쇄기 시장 공략을 추진하고 있다. 하독스 하이터프는 공칭 경도가 350HBW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하독스 하이터프는 극도의 인성과 구조적 특성이 요구되는 환경에선 후판으로 응용이 가능하다. 해당 제품이 생산이 까다로운 내마모 특수강판임에도, 사브사가 두께 100mm~160mm(최소 40mm) 크기의 후물재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제품의 폭은 최대 최대 3,350mm까지, 길이는 최대 1만4,630mm까지 생산이 가능하다. 제품 두께가 125mm이상의 크기로 필요할 경우, 폭을 1,650mm 수준으로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사브는 하독스 하이터프의 높은 인성과 내구성을 강조하고 있다. 전형적인 항봉 강도는 850MPa 수준이다. 파쇄기 및 스크랩 시장에선 장기간으로 살펴보면 스크랩 대상 매입 가격과 스크랩 판매 가격 간의 변동 폭이 크지 않기 때문에 파쇄기를 고장과 수리 시간 낭비 없이 장기간 운영하는 것이 수익성 유지 더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사브는 오랜 사용으로 교체 주기가 상대적으로 긴 하독스 하이터프 활용을 적극 마케팅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하독스 하이터프는 극한의 인성 특성 덕분에 매일 노출되는 심한 진동과 충격, 굉음, 절개와 충격에 강하다. 또한 우수한 가공 속성으로 절곡과 성형 그리고 용접이 수월하며 균열 저항성 확보로 균열이 생겨도 빠르게 확산되지 않는다.

사브코리아 관계자는 “하독스 하이터프는 좋은 인성 덕분에 두꺼운 절단면이나 파쇄용 작업, 구조용 내마모 부품으로 사용하기 제격”이라며 “기존 AR강에 비해 균열 및 마모 부분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하독스 하이터프는 최근 호주의 자동차 파쇄기 제조업체 Pacific Shredder사로 공급이 확정됐다. 국내에선 사브코리아 또는 하독스웨어파트를 통해 접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