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 정탁 부회장, 우즈베키스탄에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활동 펼쳐

포스코인터 정탁 부회장, 우즈베키스탄에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활동 펼쳐

  • 철강
  • 승인 2023.03.15 14:30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즈베키스탄 정부 인사 만나 ‘2030 부산엑스포’ 지지 요청
해외 유치활동과 더불어 국내에서도 주요국 대사들 만나 유치활동 전개

포스코인터내셔널 정탁 부회장(부산엑스포 집행위원)이 우즈베키스탄에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민간 세일즈 외교를 펼쳤다.

정탁 부회장은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해 3월 13일 하이룰라 보자로브(Hayrulla Bozarov) 페르가나 주지사 면담을 시작으로 3월 14일에는 오이벡 카므라예브(Oybek Khamraev) 투자산업통상부 차관, 카크라몬 율다쉐브(Kakhramon Yuldashev) 농업부 차관을 차례로 만나 2030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정탁 부회장은 주요 인사들과 만난 자리에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1992년 수도인 타슈켄트에 지사를 세운 이래로 30여 년간 지속적인 협력 및 동반성장을 이룩하며, 형제이자 오랜 친구와도 같은 각별한 인연을 이어왔다”고 연대감을 언급하며 “‘2030 부산엑스포’는 아시아대륙 경제권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지지를 당부했다.

페르가나 주지사 면담(좌측에서 두번째 하이룰라 보자로프 페르가나 주지사, 우측에서 두번째 포스코인터내셔널 정탁 부회장).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페르가나 주지사 면담(좌측에서 두번째 하이룰라 보자로프 페르가나 주지사, 우측에서 두번째 포스코인터내셔널 정탁 부회장).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하이룰라 보자로브 페르가나 주지사를 비롯한 정부 인사들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우즈베키스탄에서 가장 신뢰받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오랜 기간 국가 경제성장에 이바지한 바, 외국투자 기업이 아닌 우즈베키스탄 기업과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엑스포 유치를 통해 우즈베키스탄을 대한민국과 함께 세계무대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의 장이 아름다운 부산에서 열리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우즈베키스탄은 아르헨티나, 베트남, 멕시코 등과 함께 포스코그룹의 주요 교섭 국가중 하나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작년부터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2030 부산엑스포’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주기 위해 현지법인을 통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해왔다.

지난해 8월에는 한-우즈벡 수교 30주년 기념 오페라 '춘향전'의 현지 공연을 후원했고, 이어 10월에는 원면 클러스터(Cotton Cluster) 사업자로 참여하고 있는 페르가나 주(州) 청소년교육센터 건립식에서도 ‘2030 부산엑스포’를 홍보했다.

또한 수도 타슈켄트 시내 주요 건물에 현수막 광고를 설치하고 번화가에 대형 전광판을 활용한 옥외광고도 계획하며 ‘2030 부산엑스포’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포스코그룹을 대표해 집행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정탁 부회장 역시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국내외를 넘나들며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이번 우즈베키스탄 방문에 앞서 지난해 9월에는 아르헨티나를 방문해 산티아고 카피에로(Santiago Cafiero) 외교통상부 장관을 만나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다.

국내에서도 지난 2월부터 알프레도 까를로스 바스쿠(Alfredo Carlos Bascou) 주한 아르헨티나 대사, 카를로스 페냐피엘(Carlos Penafiel) 주한 멕시코 대사, 드미트로 포노마렌코(Dmytro Ponomarenko) 우크라이나 대사와 만남을 이어가며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해외자원개발, 식량사업, 친환경소재 트레이딩 등 다양한 해외사업과 연계해 민간 외교관으로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활동을 이어가겠다”며, “회사의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기업들과 교류가 활발하지 않은 국가들을 상대로도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