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플로우, 친환경미래소재 운송 기반 포스코그룹 물류망 혁신

포스코플로우, 친환경미래소재 운송 기반 포스코그룹 물류망 혁신

  • 철강
  • 승인 2023.03.31 10:21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 글로벌 통합물류망 운영∙ 친환경 미래소재 물류솔루션 ∙ 친환경 연원료 운송망 구축 3대 프로젝트 추진

포스코플로우가 3월 28일, 김광수 대표이사 주재로 물류통합 및 혁신 프로젝트 협의체 회의를 열고 물류혁신 3대 프로젝트를 설정해 포스코그룹 통합물류망 구축에 돌입했다. 포스코플로우는 물류혁신 수행을 위해 7개 사업회사와 인력교류 및 내부 전담조직을 구성해 ‘물류혁신TF팀’을 발족하고, 지난 2월 9일 Kick-Off 를 시작으로 매월 협의체 회의를 열고있다.

포스코플로우는 올해 초 그룹 물류역량 강화를 위한 TF 조직을 신설하고 물류혁신을 위한 협의체 운영에 돌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포스코그룹 사업회사와 ▲철강 글로벌 통합물류망 운영 ▲친환경 미래소재 물류솔루션 구축 ▲친환경 연·원료 운송물류망 확보방안의 3대 혁신 프로젝트가 논의되었다.

3대프로젝트 중 첫번째 프로젝트인 '철강 글로벌 통합물류망 운영'은 해외 권역별 물류거점을 확보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제품의 보관부터 운송까지 풀필먼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포스코플로우는 지난 해 슬로베니아, 벨기에에 설립한 P-ESDC 물류 법인에서 풀필먼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추후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서비스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어, 두번째 프로젝트는 '친환경 미래소재 물류솔루션 구축'을 목표로 포스코그룹 핵심사업인 이차전지 및 리튬의 공급망 확대를 위한 (조달ㆍ생산ㆍ판매) 사업영역 전반에 초기부터 참여해 맞춤형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포스코플로우는 올해 초, 포스코홀딩스가 광양 율촌단지에 설립한 수산화리튬 공장 건설에 필요한 초중량 핵심 설비 하소로*를 운송해 고도의 프로젝트 물류 기술과 역량을 입증한 바 있다.

또한 자사가 보유한 글로벌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아시아, 유럽 등 전세계로 프로젝트 물류 사업을 확대하고 향후 그룹의 신성장 동력인 이차전지 소재관련 아르헨티나, 캐나다, 폴란드 등지의 글로벌 프로젝트를 수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연·원료 운송물류망 확보방안 수립' 프로젝트는 포스코그룹 핵심사업인 수소사업과 관련된 수소/암모니아 및 HBI 등 친환경 연·원료 에 대한 수송물류망 확보를 위해 전용 운반선 발주 검토 등 중장기 마스터 플랜을 구축할 계획이다.

김광수 대표이사는 “최근 포스코그룹에서 추진 중인 이차전지소재, 수소사업 등 친환경 미래소재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전세계 생산거점을 연결하는 효율적인 물류망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 이라고 강조하며, “물류혁신 3대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포스코플로우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포스코플로우는 포스코그룹의 물류 통합을 확대하고, 그룹 핵심사업 기반의 물류솔루션을 제공해 그룹 경쟁력, 나아가 미래 물류산업 혁신에 기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