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중소기업 투자 의지 꺾나?

누가 중소기업 투자 의지 꺾나?

  • 철강
  • 승인 2023.04.24 06:05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 시장이 건설, 기계, 가전, 반도체 등 국내 주요 산업 부진과 국내외 경제로 침체되고 있다. 

원자재발 물가 급등으로 다수 기업의 매출 규모는 확대됐지만, 많은 경우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급감하는 등 적자 판매가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다수 업체는 경기 반등 시기까지 원자재 수급과 생산·재고 등을 조정하며 소극적 경영을 펼치는 경우가 목격된다. 취재를 통해 접한 철강업계 임원진(대기업 제외)은 신규 투자 여력이 없거나, 인건비만이라도 줄이기 위해 자동화 설비 등에만 투자하겠다는 의사를 전하고 있다. 

반면 위기 속에서 투자로 기회를 잡으려는 기업들도 있다. 남부의 한 중소 철강 가공업체는 현재 회사 주변 토지를 매수 또는 임대해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갖고 있다. 기존 공장은  유지하고 인근에 공장을 신축하여 지역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나서겠다는 설명이다.

다만 최근 해당 업체는 지난 1년 동안 전혀 투자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소식을 알려왔다. 군과 도가 본사 공장이 지구단위 공단 밖에 위치(개별입지)하고 있어 공장 부지 투자에 관한 행정적 편의(용도변경 등)를 봐주면 특혜 시비를 받을 수 있다며 좁은 법안 해석과 적극적이지 않은 행정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개별입지 기업 편의 의혹에 관한 대형 정치 이슈가 터지면서 지자체들은 관련 행정 처리에 매우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론과 경제 정의가 중요한 시대에 지자체가 행정에서 보수적 입장을 취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경제를 위한다고 기업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편들어 줄 수도 없다. 

다만 지자체가 충분한 행정 절차 및 법적 검토를 완료하기도 전에 골 아픈 문제가 발생할까 봐 중소기업 신규 투자에 부정적 태도를 취하는 것은 적지 않게 아쉽다. 특히 해당 지자체는 최근 대기업의 조 단위 대규모 신규 투자 계획 소식에 대해 지역 경제를 살릴 좋은 계획을 내놓았다며 환영하는 입장을 내 씁쓸함을 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