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스웰, 철강 제조공정에 공기유동제어기술 적용

올스웰, 철강 제조공정에 공기유동제어기술 적용

  • 철강
  • 승인 2023.08.01 07:59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기 중 부유 염산 등 유해물질 및 미세먼지 제거 솔루션 수주

공기기술 전문기업 올스웰(대표 강연수)이 유해화학 물질 중 하나인 염산(HCl) 증기를 취급 공정에서 관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최근 국내 한 유명 철강산업체로부터 수주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 수주로 유해물질인 염산을 취급하는 철강 공정으로까지 공기유동제어기술을 확대,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올스웰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공급될 시스템에 위험물질을 취급하는 근로자의 안전성 확보 강화를 위해 염산 농도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자동화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 제어 시스템은 공기유동제어기술을 통해 고농도의 염산 증기를 빠른 시간 내 희석환기 시키고 염산 증기를 포집함으로서 염산 증기 관리 시간을 단축해 생산성 증대에 일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시스템에는 염산을 취급하는 공정 내 염산 농도와 온도 센서를 설치해 측정 및 누적된 데이터의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염산 증기가 비산되는지 여부를 24시간 자동으로 판단, 감시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됐다.

따라서 다수의 정밀도 높은 센서 설치를 통한 복합 모니터링으로 센서 제품간 교차 검증을 실현하며 설비 또는 센서 자체의 이상 유무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올스웰은 보고 있다.

특히 설비 운전 상태 및 사용자가 설정한 조건에 따른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댐퍼와 밸브, 송풍기 제어는 물론, 생산 및 설비 관리 효율을 향상시켜 공정 내 위험 물질관리에 대한 안전성을 강화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스웰의 관계자는 이번 염산 증기 관리 프로젝트에 대해 “기존 설비와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설비 보수 작업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최대한 고려해 시스템 설계를 진행했다”라며 “유해위험물질에 대한 관리지침을 준수하고 동시에 위험물질 취급 기준에 따른 사전 안전성 평가 및 유해 위험방지계획 인허가와 산업안전보건공단의 심의도 통과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프로젝트 수주는 염산과 같은 유해위험물질을 다루는 공정으로까지 공기유동제어기술의 보급 영역이 확대된 사례로 시스템의 자동 제어 기능까지 추가한 원스톱 맞춤형 솔루션의 절정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고 자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