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스틸, ‘X-TONE 논크롬 컬러강판’ 출시…친환경 선도

KG스틸, ‘X-TONE 논크롬 컬러강판’ 출시…친환경 선도

  • 철강
  • 승인 2023.08.16 16:52
  • 댓글 0
기자명 손유진 기자 yjs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규제물질 선제적 제거…‘ESG 경영’ 앞장
'안전' 확보에 더해 ‘친환경’ 합격점

 

KG스틸이 환경규제물질 크롬 화합물을 배제한 샌드위치 패널 시생산을 진행한 모습./ KG스틸 제공


KG스틸(대표 박성희)이 환경규제물질을 완전히 없앤 패널 제품을 선보이며 친환경 컬러강판 시대의 문을 연다. 크롬(Cr6+) 화합물을 배제한 샌드위치 패널(복합자재)을 컬러강판제조사 최초로 출시해 판재 시장의 친환경 트렌드를 이끌겠다는 복안이다.

KG스틸은 ‘엑스톤(X-TONE) 논크롬(Non-cr) 컬러강판’ 샌드위치 패널 제품 시생산을 이달 초에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환경규제 대응 시계를 1년 이상 앞당긴 행보다. KG스틸은 내년에 바뀌는 환경기준을 선제적으로 충족한 컬러강판을 발 빠르게 내 놓아 고객사의 제품 선택 폭을 넓힌다고 설명했다.

환경부고시 「제한물질·금지물질의 지정 일부 개정안」에 따라 크롬산 스트론튬은 오는 2025년 연초부터 페인트류에 사용할 수 없다. 부식을 막기 위해 크롬이 포함된 도료를 코일 표면에 입혀왔던 컬러강판제조사로서는 큰 변화를 앞둔 셈이다.

이에 KG스틸은 크롬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기존 크롬재와 동등한 수준의 물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KG스틸 당진·인천공장 컬러강판 생산라인(CCL)에서 수차례 검증을 진행했다.

아울러 국가공인 시험·인증기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 의뢰해 옥외노출시험을 병행하는 중이다. 서해 인근 충청남도 서산시에 위치한 KCL의 기후환경실증센터에서 검증을 진행해, 소금물 등 가혹한 환경에 표면이 노출되더라도 부식이 억제되는지 여부를 검증했다.

X-TONE 논크롬 컬러강판 샌드위치 패널은 아이보리색 이외에도 기존 건재용으로 생산했던 색상을 모두 구현할 수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패널 이외에도 건자재용 컬러강판 전 제품에 크롬을 배제할 계획이다.

한편 KG스틸은 점차 강화되는 환경·안전 규제에 고객사가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출시한 엑스가드(X-GUARD)에 이어 논크롬 제품까지 생산하면 KG스틸은 건축법뿐만 아니라 환경규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게 된다.

지난 3월 KG스틸은 자사 컬러강판 브랜드인 X-TONE의 하위 라인업 X-GUARD을 선보인 바 있다. X-GUARD는 두께 및 도금량 품질인정제도를 준수한 샌드위치 패널 제품이다. 

KG스틸 관계자는 “고객사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는 자세를 유지할 것”이라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환경을 예의주시해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빠르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