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그랜드컨소시엄' 출범…철강 등 4대 업종 상호협력

'탄소중립 그랜드컨소시엄' 출범…철강 등 4대 업종 상호협력

  • 정부정책
  • 승인 2023.09.05 18:35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410억원 투자…탄소중립 기술개발

철강, 석유화학 등 4대 업종별 협력단 중심

국내 최초로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4대 업종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기술개발사업 상호협력 체계'가 구축된다. 정부는 2030년까지 총사업비의 80% 이상을 실증에 투입해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410억 원을 투자해 탄소중립 기술개발에 본격 착수하고, 그 성과를 업종 전반에 공유하는 '탄소중립 그랜드컨소시엄'을 5일 출범시켰다.  

탄소중립 그랜드컨소시엄은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4대 업종별 협력단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기술개발사업 참여기업뿐만 아니라, 참여하지 않은 기업까지 포함하여 업종 전체에 탄소중립 기술 교류와 성과확산을 촉진하는 상호협력 체계로서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것이다. 협력단은 금속재료연구조합, 석유화학협회, 시멘트협회, 반도체산업협회로 구성된다. 

2023년 7월부터 2030년 12월까지 추진되는 탄소중립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은 총사업비 9,352억 원(국비 6,947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날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된 '탄소중립 그랜드컨소시엄 출범식'에서 포스코(철강), LG화학(석유화학), 쌍용 C&E(시멘트), 원익머트리얼즈(반도체) 등 탄소중립 기술개발사업 참여기업들은 협력단과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장영진 차관은 "산업부문의 탄소중립 달성 여부는 생산성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제조공정의 탄소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다른 기업과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어떻게 산업 생태계 전반으로 확산해 나갈지에 달려 있다"며 "탄소중립 그랜드컨소시엄과 이를 지원할 협력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부도 탄소중립 기술개발과 함께 2030년까지 총사업비의 80% 이상을 실증에 투입해 현장에서 즉각 개발성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신성장·원천기술 추가지정 등 세제 및 융자 지원, 규제개선, 국제 공동연구 등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