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2회 연속 기준금리 동결

美 연준, 2회 연속 기준금리 동결

  • 일반경제
  • 승인 2023.11.02 09:03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플레이션 둔화, 국채 금리 상승에 현행 유지 결정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는 1일(현지시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 금리를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인플레이션 지표가 둔화되고 있고 미국 국채 금리가 상승하면서 시장이 전망한 대로 2회 연속 금리를 동결했다. 회의 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긴축)사이클의 끝이 가까워졌다"고 전했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기준 금리를 5.25~5.50%로 유지키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금리 동결에도 불구하고 현행 금리는 지난 2001년 이후 최고 수준의 금리다.

연준은 40년 내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잡겠다는 목표로 지난해 3월부터 지난 5월까지 10회 연속 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했다가 지난 6월 15개월만에 처음으로 금리를 동결했다. 이어 7월에 베이비스텝(0.25%포인트 인상)을 밟은 뒤 9월에 이어 이번에 다시 금리를 동결했다.

연준이 중시하는 인플레이션 지표인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상승률은 9월 3.7%를 기록하면서 하락세가 이어졌고, 9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도 전년 동월 대비 4.1%로 둔화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 연준의 금리 동결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최근 미국 국채 금리가 고공 행진하면서 추가적인 금리 인상 필요성도 줄었다는 게 금융시장의 분석이다. 국채 금리의 상승에 따른 금융 긴축이 연준의 기준 금리 인상과 효과 면에서 유사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금융시장에서는 올해 마지막 12월 FOMC에서도 금리가 동결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인플레이션이 연준 목표치(2%)를 상회하고 있어서 한 차례 베이비스텝 수준의 인상 가능성도 남아 있다.   

연방 기금 선물 거래를 추적하는 CME의 FedWatch는 연준이 이날 금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확률을 99%로 예측하면서 내년 6월 금리 인하 가능성은 37%, 내년 후반에는 더 많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예측했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사진 : 연준 X 계정)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사진 : 연준 X 계정)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