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글라데시 비즈니스 포럼’ 개최

‘한-방글라데시 비즈니스 포럼’ 개최

  • 철강
  • 승인 2023.11.07 16:40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공급망 확대 및 양국 교역 확대를 위한 MOU 체결 등 진행

한국수입협회 수입사절단(단장 김병관 회장)은 11월 6일 오후 방글라데시 다카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한-방글라데시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한 이번 행사에는 김병관 한국수입협회장, 박영식 주방글라데시한국대사, 아민 헬랄리(Amin Helaly) 방글라데시 상공회의소 회장 직무대행, 타판 깐띠 고쉬 방글라데시 상무부 차관보, 김삼수 코트라 관장 등 민·관 주요 인사와 양국 60여 개 기업이 참석한 가운데 양국 무역 현황을 이해할 수 있는 비즈니스 포럼 개최 및 한국수입협회와 방글라데시상공회의소(FBCCI) 간 교역 확대 협력을 위한 MOU 체결 등을 진행했다.

한국수입협회-방글라데시 비즈니스 포럼. (사진=수입협회)
한-방글라데시 비즈니스 포럼. (사진=수입협회)

김병관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방글라데시 수교 50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해에 방글라데시를 방문하여 많은 현지 기업인들을 만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방글라데시 상공회의소와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 확대 및 양국 간 활발한 교역 증진을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축사 영상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경제가 주춤하던 시기에도 방글라데시는 최근 2년 간 6%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만큼 도약하고 있다”면서 “이번 비즈니스 포럼을 통해 양국이 더 큰 협력을 다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박영식 대사는 축사를 통해 “2023년은 코로나19 팬데믹과 글로벌 경제난을 극복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해”라고 언급하면서, “방글라데시 제품의 95% 이상에 대해 무관세 및 할당량 제한 없이 접근할 수 있는 한국의 방글라데시 우대 무역 정책을 활용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타판 깐띠 고쉬(Tapan Kanti Ghosh) 방글라데시 상무부 차관보는 수석 손님으로 참석한 가운데 “한국과 방글라데시 간 경제동반자협정(EPA) 및 유사협정에 대한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인 중요한 시기에 한국수입협회의 사절단 파견 및 비즈니스 포럼 개최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한다”면서 “방글라데시 상공회의소와의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 및 안정화, 파트너십 강화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다”고 폐회식에서 전했다.

이번 한국수입협회 방글라데시 수입사절단은 비즈니스 포럼, 협력 강화를 위한 MOU 체결 외에 ‘2030 부산엑스포’ 유치 교섭 활동 측면에서 적극적인 지원 활동을 펼쳤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