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제2차 중소기업 탄소중립·ESG 위원회’ 개최

중기중앙회 ‘제2차 중소기업 탄소중립·ESG 위원회’ 개최

  • 뿌리산업
  • 승인 2023.11.09 10:58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소재 환경연구단지서 ESG 경영 실천방안 모색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1월 8일 인천 서구에 위치한 창업·벤처 녹색융합클러스터에서 2023년도 ‘제2차 중소기업 탄소중립·ESG 위원회’(위원장 이상훈)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 위원회는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ESG 확산과 증가하는 공급망 실사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중소기업 전략 논의 및 지원과제 발굴을 목적으로 구성됐으며 위원으로 업종별 중소기업협동조합 대표 및 업계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다.

제2차 중소기업 탄소중립·ESG 위원회.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제2차 중소기업 탄소중립·ESG 위원회.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이날 회의에는 이상훈 위원장(대한광업협동조합 이사장)을 비롯해 ▲신익철 한국재생유지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정창호 한국PLC제어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문희봉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김병수 부산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 이사장 ▲김장성 인천자원순환특화단지사업협동조합 이사장 ▲한상원 (사)한국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장 등 업종별 대표 16명이 참석했다.

이번 위원회는 탄소중립·녹색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바람직한 중소기업 ESG 경영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창업·벤처 녹색융합클러스터 견학과 ESG 선도 중소·중견기업의 사례발표가 이뤄졌다.

창업·벤처 녹색융합클러스터는 환경 스타트업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 과정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전문연구단지로 2017년 준공됐으며 현재 기후테크·자원순환·오염관리 분야 창업·벤처기업 135개사가 입주해 있다.

이어 2022년 2월부터 전사적으로 판매, 설비, 품질, 안전 등 7개 분과를 구성하고 분과별 ESG경영 과제를 추진하는 등 선도적으로 ESG경영을 도입한 고려특수선재의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이상훈 위원장은 “오늘 사례발표를 통해 ESG 경영은 CEO의 강력한 의지와 전 임직원의 사고방식 전환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면서 “중소기업 부문의 ESG경영 확산을 위해 정부와 대기업의 아낌없는 협조와 꾸준한 지원, 그리고 이를 잘 활용하는 중소기업의 적극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