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솔루션즈, 4세대 수직형 머시닝센터 ‘DNM 시리즈’ 출시

DN솔루션즈, 4세대 수직형 머시닝센터 ‘DNM 시리즈’ 출시

  • 철강
  • 승인 2023.11.09 15:33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성과 신뢰성 업그레이드, 다양한 고급 옵션 개발로 편의성 및 디자인 개선

세계 공작기계 시장을 선도하는 DN솔루션즈가 생산성과 신뢰성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4세대 수직형 머시닝센터 ‘DNM 시리즈(제품명 : DNM 4500, DNM 5700, DNM 6700)’를 출시했다.

‘DNM 시리즈’는 뛰어난 성능과 생산성을 바탕으로, 단일 제품으로 5만 대 이상이라는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한 DN솔루션즈의 글로벌 스탠다드 머시닝센터다. 동급 최고의 내구성과 강성을 지니고 있으며, 자동차, 항공, 에너지 등 전방위 산업을 아우르는 가공 능력과 품질을 자랑한다. 새로운 ‘DNM 시리즈’는 3세대의 고속 사양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였으며, 생산성과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다양한 고급 옵션 개발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고 디자인 개선 및 친환경을 실현하였다.

DN솔루션즈의 4세대 수직형 머시닝센터 ‘DNM 5700’. (사진=DN솔루션즈)
DN솔루션즈의 4세대 수직형 머시닝센터 ‘DNM 5700’. (사진=DN솔루션즈)

동급 대비 최대 가공 영역을 제공하는 새로운 ‘DNM 시리즈’는 다양한 부품에 대해 정밀하고 빠른 가공이 가능하다. 이송계의 강성을 위해 LM 가이드를 적용하였으며, 직접 결합 방식의 스핀들을 통해 스핀들의 진동 및 소음을 감소시켰다. Y축 400mm급부터 670mm까지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크기의 가공물과 작업 공간에 적합하다.

특히 3세대보다 빨라진 공구 교환 속도를 체험할 수 있다. 새로운 ‘DNM 시리즈’는 서보모터 사향 및 지지 구조를 개선하여 축계 가감속 성능을 향상시켰고, 생산성을 기존 대비 최대 7.3% 높였다.

새로운 ‘DNM 시리즈’는 기기의 주변 환경에 따라 가공 결과가 달라지지 않도록 열변위 보정 기능을 표준 적용하였다. 특히 축계 열변위를 기존 대비 최대 2배가량 향상시켜 가공 정밀도를 높였다. 라운드 타입의 플러드 쿨런트(Flood coolant)를 적용하여 열로 인한 공구의 수명 단축을 줄였다. 또한 PFC(Programable Flood Coolant)를 선택하여 공작물의 크기 및 공구의 형상에 따라 자동으로 노즐 각도를 조정하고 오일 쿨러 동작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신제품은 3세대에서 옵션으로 제공하던 자동 공구교환 장치(Automatic Tool Changer / ATC) 셔터를 표준으로 적용했다. 알루미늄과 같이 가볍고 미세한 칩이 ATC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여 안정성이 향상됐다.

그리고 냉각유(Coolant) 및 칩 처리 능력을 한층 강화했다. 냉각유 탱크의 용량을 20% 증대하여 냉각유 부족으로 인한 작업 중단을 방지하고, 보충 주기를 개선했다. 또한 냉각유 펌프의 위치를 변경하여 유지 보수가 용이하도록 했다. 가공 시 발생하는 큰 사이즈의 칩이나 대용량 칩에 대한 배출이 용이하도록 칩 배출 공간을 20% 증대했다. 또한 배출되는 칩의 양에 따라 칩 컨베이어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DNM 시리즈’는 공구 운영 및 가공 작업을 조작할 수 있는 이지 워크(EZ WORK)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이지 워크 메인 화면에 북마크 기능을 추가하였으며, 공구 관리 화면을 재구성하였다. 특히 새롭게 추가된 공구 호출 기능은 작업자가 공구번호 혹은 매거진 포트 번호를 입력하고 공구를 호출하면 스핀들에 직접 교환하는 기능으로 작업자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 옵션을 통해 간편하게 후방 공구 수납이 가능하며, OP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새로운 ‘DNM 시리즈’는 생산성 향상을 통해 아이템 가공 시간을 줄여 에너지 소비량을 감소시켰다. 소비전력 모니터링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여 소비전력 관리 및 에너지 절약이 가능하다. 또한 배출되는 칩의 양에 따라 컨베이터의 속도를 조절하던가, 공구에 따라 스핀들용 오일 쿨러의 동작 주기를 최적화하여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친환경적인 장비 운영을 위해 그리스 윤활을 표준 적용하였다. 그리스 윤활 시스템은 작업자가 수시로 기름을 칠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오일 대비 연간 유지 비용을 55%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작업자가 실시간으로 가공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전면 창문의 크기를 확대했다. 최적의 설계를 통해 장비 밖으로 누유되거나 비산되는 것을 방지했으며, 작업자가 보다 쉽게 기기에 접근할 수 있도록 냉각유 탱크 하단에 작업자의 발이 들어갈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