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이엔지, 3분기 반도체 및 프로젝트 투자 지연에 영향 

신성이엔지, 3분기 반도체 및 프로젝트 투자 지연에 영향 

  • 철강
  • 승인 2023.11.10 10:01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연됐던 프로젝트 진행, 수주 증가 등으로 실적 개선될 것"

신성이엔지는 3분기 반도체 업황 침체에 직격탄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성이엔지에 따르면 올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1,295억원, 영업손실 32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7%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돌아섰다. 누적 기준으로 매출은 4078억원, 영업이익은 34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반도체 클린룸·이차전지 드라이룸 사업을 영위하는 클린환경(CE) 부문의 올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한 1,155억원, 영업손실은 24억원을 기록했다.

반도체 업황 침체로 국내 주요 프로젝트 공사와 투자가 지연된 것이 원인이다. 일부 프로젝트가 순연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지 못한 가운데, 제조 비용·인력 투입 등 판관비 부담과 가동률 감소로 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다만 지연됐던 프로젝트 공사가 점차 진행되고, 수주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만큼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에 따르면 국내에서만 발생한 분기별 신규 수주액은 1,000억원 규모이며, 올 3분기 말 기준 수주 잔고는 2321억원으로 2분기말 대비 300억원 이상 증가했다.

태양광 모듈 및 EPC 사업을 영위하는 재생 에너지(RE)사업 부문의 매출은 13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3% 하락, 영업손실 2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로 전환했다. 고금리로 인한 국내 태양광 시장의 수요 위축과 이로 인한 가동률 저하가 원인이다. 이에 신성이엔지는 에너지 IT 분야로 신사업을 확장하고 해외시장 진출, EPC 역량 강화 등을 통해 매출 비중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신성이엔지는 관계자는 "(반도체 사업의 부진은) 프로젝트나 수주가 취소된 것이 아니기에 향후 경기가 회복돼 가며 점진적인 매출 증가와 수익 개선이 예상된다"라며 "3분기를 저점으로 4분기부터 회복세가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재생 에너지 사업도 내년에는 국내보다 해외 매출 비중이 커지는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각 현지법인과 국내 업무 협조를 도모하고, 효율적 운영 계획을 통해 매출 성장과 수익 개선을 모두 이루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