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TOS 2024, ‘다이캐스팅 테마관’ 운영

SIMTOS 2024, ‘다이캐스팅 테마관’ 운영

  • 뿌리산업
  • 승인 2023.12.01 09:17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산업 맞춤형 디지털제조 환경 구축을 위해 특별전 내에 조성
다이캐스팅 장비, 소재, 금형, 주변장치, 소프트웨어 최신 트렌드 확인 가능
디지털 제조혁신 생태계 조성해 미래 정밀주조 산업 변화에 대응

국내 최대 생산제조기술 전문 전시회인 SIMTOS를 주최하는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이하 전시사무국)가 SIMTOS 2024 기간에 수요산업 맞춤형 디지털제조 환경 구축을 위한 ‘다이캐스팅 테마관’을 운영한다.

제조업의 토대이자 새로운 성장 동력산업을 견인하는 기반임에도 불구하고, 3D(Dirty, Difficult, Dangerous) 산업이라는 오명을 받았던 다이캐스팅(Die-Casting)이 최근 ICT와 로봇 기반의 자동화, 디지털화를 통해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SIMTOS 2024에서는 다이캐스팅 산업의 이러한 트렌드 변화를 공유하기 위해 로봇 및 디지털제조기술 특별전(M.A.D.E. in SIMTOS)에 ‘다이캐스팅 테마관’을 운영한다.

KINTEX 7.8홀에 마련될 다이캐스팅 테마관은 국내 다이캐스팅 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공유하기 위해 한국다이캐스팅학회와 공동으로 기획되었다. 이 테마관에서는 용해된 금속을 고속·고압에서 용탕을 충전하기 위한 특수 주조설비부터 다이캐스팅 금형, 고연성의 합금 소재, 이형제 등 부자재 등이 전반적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테마관 참가업체들은 SIMTOS 방문객들과 자동화·디지털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는 다이캐스팅 산업과 기술의 변화를 공유하기 위한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다이캐스팅 장비 업체 ‘다모’는 다이캐스팅 가공품의 품질 혁신을 위한 Fil 저압/중력 주조 장비와 주조 후처리 공정을 소개할 예정이며, ‘티엠테크’는 작업 편의성과 생산 효율성을 갖춘 YIZUMI사의 다이캐스팅 장비를 출품한다. 이와 함께 ‘애니캐스팅소프트웨어’, ‘마그마엔지니어링코리아’ 등이 주조해석 소프트웨어와 자동설계 소프트웨어 출품을 통해 다이캐스팅 공정의 디지털화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 한국신소재산업은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을 위한 다이캐스팅 고진공시스템과 금형 온도조절기 등을 출품한다. 이밖에도 다이캐스팅 테마관에서는 루살글로벌매니지먼트비브이, 모건씨앤에프, 한국호세코, 비전테크 등 다이캐스팅 가공용 소재 및 주변기기, 부자재 기업들의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제품과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테마관을 공동 기획한 한국다이캐스팅학회는 “다이캐스팅 테마관에 참가하는 장비, 금형, 주변기기 업체들은 예전과 달라진 최신 기술을 통해 가공 및 관리되는 디지털 공정을 상세히 보여줄 예정”이라며, “특히 이번 테마관 전시는 주조산업이 더는 3D산업, 노동집약형 산업이 아닌 로봇 자동화, 디지털화되고 있음을 알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덧붙였다.

전시사무국 역시 다이캐스팅 공정의 디지털화를 참관객들이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다이캐스팅을 주제로 한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컨퍼런스’를 비롯해, 참가업체와 국내외 바이어의 상담을 위한 ‘바이어상담회(MatchMaking4U)’, 테마별 ‘참관객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 등을 KINTEX 7.8홀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