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중동지역 해상물류 긴급 상황 점검

산업부, 중동지역 해상물류 긴급 상황 점검

  • 철강
  • 승인 2024.01.12 16:03
  • 댓글 0
기자명 이형원 기자 h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영 후티 근거지 공습 등으로 불확실성 확대…수출·에너지 수급 모니터링 강화
항로변경 권고, 임시선박 투입, 중소화주 선복 제공… 물류 지원대책 차질 없이 추진
제3차 수출비상대책반 회의 열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12일 미국, 영국의 예멘 반군 후티 근거지공습, 이란의 미(美) 유조선 나포 등으로 홍해 지역 등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수출 비상대책반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산업부는 수출입 물류 영향 등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점검회의 결과, 현재까지 수출 물품 선적과 함께 석유·천연가스 등 에너지 도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이번 미·영의 예멘 반군 근거지 공습 등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진 만큼 산업부는 면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수출 영향의 최소화를 위한 임시 선박 투입 등의 물류 지원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유관부처, 코트라·무역협회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대응 체계하에 우리 선박과 수출 물품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화주, 국적선사 등에 대한 적극적인 항로 우회 권고할 계획이다. 또한 선복 부족 가능성에 대비해 1월 중순에서 2월 초순 사이 북유럽 노선(1만1,000TEU급 컨테이너 1척)과 지중해 노선(4,000~6,000TEU급 컨테이너 3척)에 선박을 임시로 투입한다. 이어 중소기업 전용 선복 제공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해상운임비 상승 추이를 감안해 수출 바우처 등 단계별 지원방안을 지속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김완기 무역투자실장은 “중동지역 불확실성 심화로 향후 사태 추이를 예단하기 어려운 만큼 보다 면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유관부·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수출과 에너지 수급 등의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수출기업 애로 해소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