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도입 후 경영성과 탁월”

“中企,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도입 후 경영성과 탁월”

  • 뿌리산업
  • 승인 2024.01.15 17:23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중앙회, ‘상생형(포스코) 스마트공장 도입기업 경영성과’ 분석 
미도입社 비해 매출 증가율 42.9%p, 영업이익 증가율 40.6%p 높아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중소벤처기업부, 포스코와 함께 추진한 ‘대·중소기업 상생형(포스코)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으로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중소기업의 경영성과가 도입하지 않은 기업보다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분석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대·중소기업 상생형(포스코)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에 참여해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중소기업 292개사와 동일 업종·매출액 구간의 스마트공장을 도입하지 않은 기업 970개사의 스마트공장 도입 전·후의 재무제표 비교를 통해 상생형(포스코) 스마트공장 도입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됐다. 

분석 결과, 상생형(포스코)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기업이 도입하지 않은 기업보다 매출액 증가율은 42.9%p, 영업이익 증가율은 40.6%p, R&D 투자 증가율은 6.9%p 더 높고 종사자수 감소율은 2.4%p 더 낮아 스마트공장 도입기업이 미도입 기업보다 더 높은 성장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의 스마트팩토리 이미지(사진 출처 : 포스코뉴스룸)
포스코의 스마트팩토리 이미지(사진 출처 : 포스코뉴스룸)

매출액의 경우, 스마트공장 기업은 도입 전인 2018년 73.3억 원에서 도입 후 2022년에 119.7억 원으로 63.4% 증가한 반면, 미도입 기업은 같은 기간 동안 20.5% 증가한 데 그쳤다. 영업이익은 스마트공장 기업이 50.5% 증가한 반면에 미도입 기업은 9.9% 증가에 불과했다. 

기업 지속성장의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는 R&D 투자액의 경우, 스마트공장 기업은 도입 전에 비해 6.7% 늘었지만 미도입 기업은 같은 기간 동안 ?0.2% 수준으로 역성장했다. 종사자 수도 스마트공장 기업이 도입 전 대비 1.3% 감소에 그친 반면, 미도입 기업은 3.7%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스마트공장 도입이 고용인력을 감소시킨다는 일각의 우려와는 상반된 결과다. 

또한 상생형(포스코) 스마트공장 도입 후 시간의 흐름에 따른 경영성과 분석 결과, 2019년 기준 도입기업의 매출액은 도입 전 대비 도입 3년 후 45.6% 증가한 반면, 미도입 기업은 같은 기간 동안 20.5% 증가에 그쳐 스마트공장 미도입 기업 대비 도입기업이 시간에 따른 경영성과 성장세가 더욱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포스코의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은 동반성장의 성공적인 실천사례 중 하나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경영성과 개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ESG경영, 산업안전 등 새로운 산업환경 변화에 중소기업이 잘 대응하기 위해서는 스마트공장과 같은 혁신 노력과 더불어 대기업들이 시행착오를 통해 축적해온 노하우를 전수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방산, 자동차 등 업종별 전문 대기업의 참여 확대와 더불어 정부에서도 참여 대기업 인센티브 강화 등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와 포스코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매년 40억 원씩 투입하여 5년 간 약 450여 개사를 지원했으며, 참여기업 10곳 중 8곳(80.2%)이 동 사업에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포스코는 자체 스마트공장 추진단을 활용한 사전진단 등 현장밀착형 지원, 포스코 노하우(동반성장지원단, 기술컨설팅) 전수 등 다양한 동반성장 연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