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공업협회, 창립20주년 기념 포럼 개최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창립20주년 기념 포럼 개최

  • 수요산업
  • 승인 2008.07.04 09:04
  • 댓글 0
기자명 유재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산업 성장위해 "노사관계 변화와 異 업종간 교류 활성화해야"

 

한국자동차공업협회는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3일 오후 3시부터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학계, 완성차 업체 및 부품업계, 정부 등 자동차산업 전문가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글로벌시대의 자동차산업 정책과제”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플랫폼 리더십 확보를 통한 고부가가치화’, ‘노사관계 변화를 통한 전략적 유연성 제고’, ‘異업종간 교류활성화 등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 등이 정책과제로 제시되는 등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첫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김기찬 가톨릭대 경영대학원장은 디지털화로 아날로그 강자인 소니를 추월한 삼성전자처럼 자동차산업도 디지털 플랫폼 리더십을 구축해 시장의 변화를 선도한다면 차별화와 프리미엄화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음을 역설했다.

그리고 최근 유가가 연초대비 40%나 올라 배럴당 140달러에 육박하면서 휘발유가 콜라, 우유보다 비싸지는 등 지구촌이 오일 쇼크 공포속으로 빠져들고 있다면서, 하이브리드자동차 등 친환경 미래자동차 시장의 급성장이 전망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프리우스 국내진출 가시화와 렉서스 전 차종을 하이브리드화로 추진하고 있으며, BMW는 2020년까지 50%를 수소엔진으로 가져가는 로드맵을 제안한 바 있다고 밝혔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 박준식 한림대 교수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취약한 현장 경쟁력과 낙후된 노사관계가 세계 시장에서 한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잠식하는 최대의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한국의 생산현장은 노조의 작업공정간 이기주의 팽배, 직업의식의 약화, 생산성과 무관한 단기 이익 극대화 관행 등으로 근로시간과 작업배치, 물량전환 등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등 모든 측면에서 동맥경화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어 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 유연성을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런 현장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나 노조 모두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한데 근로조건과 무관한 정치파업, 이중교섭 등의 문제가 있는 산별노조체계로 전환돼 회사와 노조, 노조와 노조간의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혼돈의 노사관계’를 이루고 있어 조직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능력,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의 노사관계와 현장상황을 개선하지 못하면 글로벌 브랜드 구축 경쟁에서 한계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며 노사관계의 변화를 모색하는 것은 노사 모두에게 생존을 위한 필수적 선택임을 강조했다.

마지막 주제발표에 나선 박홍재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장은 일본업체에 비해 제조능력이 부족하고 노사관계가 취약한 국내업계가 경쟁력를 확보하기 위해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異업종간 교류 활성화, 산·학·연·관 연계 강화, 그리고 상생협력체제 구축 지원 등의 정책 추진을 통해 네트워크 경쟁력 제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스템 경쟁력과 관련해서는 일본업체에 비해 뒤쳐지는 제조능력 제고 지원과 유연성 확보를 위해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유도할 수 있는 정책, 브랜드가치와 관련해서는 국가브랜드와 기업브랜드의 연계 활용방안, 세계화 능력과 관련해서는 중소 부품업체들의 해외진출 지원 및 수출경쟁력 제고정책, 미래기술 개발능력과 관련해서는 기술융합화 대응 및 원천기술 확보방안, 우수 R&D 인력양성 방안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허문 상근부회장은 포럼 인사말에서 자동차산업의 대내외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때에 우리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친환경·미래지능형 자동차에 대한 기술개발, 중소 부품업계의 육성, 그리고 노사관계 안정 등 그 어느 하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적극적인 위기대응을 강조했다.


유재혁기자/jhyou@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