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단일 계약 사상 최고 금액으로 컨테이너선 수주

대우조선해양, 단일 계약 사상 최고 금액으로 컨테이너선 수주

  • 수요산업
  • 승인 2008.07.04 18:04
  • 댓글 0
기자명 김국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이 사상 최대 규모의 초대형 계약을 따냈다.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은 지난 3일 덴마크의 A.P 몰러사와 7,45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16척을 계약했다. 이는 단일 계약으로 조선업계 사상 최고치로 지난해 12월 이 회사가 수주했던 20억 달러 상당의 FPSO를 수주하며 세웠던 기록을 6개월 만에 경신한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들 선박을 2012년까지 인도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계약은 대우조선해양이 회사가 매각되는 어려운 상황에서 이뤄진 대규모 수주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남상태 사장은 지난 3월말 회사 매각이 발표된 이후 불안해 하는 선주들에게 완벽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겠다는 편지를 보내 선주들을 안심시켰으며, 올해 들어서만 총 11회 13개국 60일의 해외 출장을 다니며 해외 영업에 힘써왔다.

 또한 지난해와는 달리 세계 경기 침체로 인해 컨테이너선 발주량이 줄어든 상황에서 대량발주 됐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지난해 대량 발주에 대한 반작용으로 이번 계약 전까지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한 전체 43척 선박과 해양플랜트 중 컨테이너선은 6척에 불과했었다. 이번 계약을 계기로 컨테이너선 시장의 회복이 조심스럽게 전망되기도 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이에 발맞춰 지난해 주로 컨테이너선을 건조하는데 사용하고 있는 350m짜리 옥포 조선소 2도크를 540m까지 늘리기로 했으며, 오는 2009년 7월 말 완공을 목표로 약 1천500억원을 투입, 길이 438m, 너비 84m, 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 선박 건조장비인 플로팅(바다부양식) 도크 추가로 건조할 계획이다. 이 대형 플로팅 도크가 완공되면 1만2천6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이나 유조선을 연간 6~7척을 더 건조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은 “대내외적인 여건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고의 선사와 사상 최대 계약을 맺었다는 것은 대우조선해양의 컨테이너선 기술력도 세계 최고 수준임을 선주들이 인정 한 것이다”며 “LNG선, 초대형유조선과 더불어 컨테이너선까지 세계 3대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모두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모두 59척 약 98억 3천만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 이는 올해 목표 175억 달러의 약 56%에 해당하는 수치다.



김국헌기자/khkim@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