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러시아와 가스협력 복합적 아이디어 필요

韓, 러시아와 가스협력 복합적 아이디어 필요

  • 수요산업
  • 승인 2008.08.01 15:00
  • 댓글 0
기자명 김상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이 러시아와 가스협력을 확대할려면 새로운 복합적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산업경제정보 '러시아 가스산업의 국제화 방향과 한국에의 시사점'에서 러시아 가스산업은 최근 대내외 환경변화로 인해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는데 러시아는 당면 과제 중 최대 현안인 EU의 공동 가스정책 채택을 좌절시키기 위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아시아 등 비유럽 시장 형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한국 등 동쪽 지역 시장 형성을 위한 동시베리아 지역 가스전 개발 등은 비용, 가격, 시장형성 등의 이유로 개발이 지연되고 있다고 했다.

러시아의 가스프롬은 지금까지 TOP(take or pay)에 기초해 장기수요를 확보한후, 개발에 나서는 전략을 추진해 왔으며 이러한 전략은 동쪽 지역 개발에서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이에 한국은 전략적 측면, 에너지 안보적 측면에서도 러시아와의 가스 협력이 필수적이지만 LNG를 제외한 가스협력은 러시아가 적극적이지 않아 우리 예상보다 늦어질 수 있으며, 특히 개발협력의 현실화에는 난제가 많을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한·러 가스협력을 확대할려면 러시아 내 협력만이 아닌 가스프롬의 해외 진출사업과의 연계 협력을 포함한 새로운 복합적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가스프롬은 어떤 형태로든 국내 다운스트림 산업에 진출하려 할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했다.

(전문은 자료실 참조)


김상우기자/ksw@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