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포항가속기연구소, 단백질구조 연구 성장엔진 달다

포스텍 포항가속기연구소, 단백질구조 연구 성장엔진 달다

  • 일반경제
  • 승인 2008.08.06 10:05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 여름...국내 최고 단백질구조 결정학 연구자 100여명 총집합
단백질 구조분석의 최신 연구동향 정보교류


포스텍 포항가속기연구소(소장 이문호)는 오는 8월7일(목) 국내 단백질 결정학 연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08 여름 구조연구 페스티발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 대학, 연구소, 제약회사 등 총 23개 단백질구조분석 연구팀이 참여하여 각각의 실험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술적인 현안과 연구업적을 발표하며, 방사광을 이용한 단백질 구조분석의 최신 연구동향을 통한 교류 증진과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진행된다.
 
방사광은 재래식 광원보다 빛의 세기가 크고 평행성이 좋으며 파장이 연속적이기 때문에 소형화되고 있는 전자소자 개발이나 나노과학, 재료, 화공, 전자, 환경 등의 폭넓은 연구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단백질 구조연구는 방사광원 중 물질 내부원자들의 배열정보를 알아내는데 사용되는 X-선 회절기법을 이용한 것으로 단백질의 3차원 구조와 기능분석을 통하여 생명현상의 연구와 신약개발에 기여한다.
 
포항방사광가속기의 28기 빔 라인 중에서 3기의 빔 라인이 단백질 구조연구에 활용하여「세계 최초로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의 작용원리 규명(2003. 9)」「결합구조 규명과 인체 내에 B-Z DNA 접합부위 생김새를 원자수준으로 규명(2005. 10)」네이처의 표지를 장식한 바 있다. 최근에는 「병원성 미생물의 침투에 대한 인간면역체계의 작용기작 규명(2007.5)」을 통하여 셀에 두 편의 논문을 연속으로 게재했다.

곽종헌기자/jhkwak@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