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은사·동문·전 여친, 1분이면 찾는다

친구·은사·동문·전 여친, 1분이면 찾는다

  • 철강
  • 승인 2013.09.04 19:47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STECH 한욱신·유환조 교수팀, 수천배 빠른 분석엔진 개발
산학협력 통해 다양한 상용화도 계획도

  고성능 컴퓨터를 통해 이루어지는 작업이지만 친구·은사·동문·전 여친 등을 1분이면 찾아낼 수 있는 기술이 나와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POSTECH 창의IT융합공학 컴퓨터공학과 한욱신·유환조 교수팀은 일반 컴퓨터만을 가지고도 대용량의 그래프 데이터를 분단위로 처리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 ‘터보그래프’를 개발, 최근 열린 데이터 마이닝 분야 최정상 국제학술대회인 KDD2013을 통해 발표했다.
POSTECH 창의IT융합공학 컴퓨터공학과 한욱신 교수

  통상 페이스 북이나 트위터에 탑재된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를 찾아주거나, 친분이 있을 수도 있는 사용자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기능은 무려 10억 명 사용자의 그래프 데이터를 모두 검색해 연결 고리를 찾아내는 분석기능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백 대의 고성능 컴퓨터를 이용해 끊임없이 분석작업을 실시해야 하지만, 한 교수팀이 개발한 터보그래프를 이용하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 한 대로도 수분이면 해결이 가능하다.

  실제로 트위터 데이터를 통해 이미 개발된 기술과 비교해본 결과, 100대의 컴퓨터를 이용해 13분만에 검색되는 수준의 데이터를, 터보데이터는 단 한 대의 컴퓨터로 4분도 안 되는 시간만(3.7분)에 검색해 냈다.

  연구팀은 이러한 소셜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단백질간의 상호작용을 밝혀내는 생명분야, 화학 구조식이나 우리의 뇌 속 세포들의 움직임을 알 수 있는 뇌 과학 등 광범위한 분야의 분석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를 주도한 한욱신 교수는 “이 기술을 활용하면 100만원 정도의 컴퓨터로도 대량의 그래프 데이터를 단시간에 처리할 수 있어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전산, 생명, 화학 등의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속도와 정확성이 중요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기업들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산학협력을 통해 다양한 상용화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