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철강업계, 민관회의 통해 지속적인 협력 다짐

한중 철강업계, 민관회의 통해 지속적인 협력 다짐

  • 철강
  • 승인 2013.09.05 14:01
  • 댓글 0
기자명 옥승욱 swo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소공동 롯데호텔서 '제18차 한중 민관 철강회의' 개최
국내 철강업계, 중국산 보론강 편법 수입 문제 시정 촉구
한중 FTA 관련 중국 정부 및 철강업계의 적극적인 협조 당부

  한중 철강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상호 관심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지속적인 협력을 다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철강협회는 중국 상무부 및 강철협회와 9월 5일 소공동 롯데호텔 에메랄드룸에서 양국 정부 및 협회, 철강업계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8차 한중 민관 철강회의를 개최했다. 

▲ 9월 5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중 철강업계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8차 한중 민관 철강회의가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서 한국은 국내 수요 부진에도 중국산 수입이 고수준을 지속하고 있어 한국 철강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설명했다. 또 편법으로 증치세를 환급 받아 저가로 수입되는 보론강 수입문제에 대한 중국 정부 및 업계의 성의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한중간 철강교역은 2005년 무역적자로 전환된 이후 2012년까지 8년간 누적 적자가 4,500만톤, 269억불에 이르고 있다. 주요 품목별로는 열연강판, 후판, H형강의 최근 3년간 연평균 적자가 각각 200만톤, 180만톤, 51만톤 수준을 보이고 있다. 또 국내 소비시장에서 열연강판이 차지하는 비중은 13% 내외, 후판은 21% 내외, H형강은 23%의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산업부는 중국 철강업계에 한중 FTA를 통해 균형적인 철강교역 발전, 투자 증진 등 상호발전 비전을 강조하고 중국 철강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는 한국은 산업부 문동민 철강화학과장, 철강협회 오일환 부회장, 포스코 황보원 상무, 현대제철 이종인 전무, 동국제강 김종률 상무 등 30여명, 중국측에서는 황신 상무부외무사 처장, 중국강철공업협회 왕리군 부비서장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