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플랜트 수출시장’ 다시 주목

‘중동 플랜트 수출시장’ 다시 주목

  • 수요산업
  • 승인 2014.10.31 08:43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진흥회 오는 11월1일~ 7일까지 무역사절단 파견
수교 40주년 맞은 카타르 등에 벤더등록 통한 수출 확대 추진
중동 플랜트기자재 시장개척 차원

  지난해 정세 불안으로 인해 플랜트 수주가 감소를 보였던 중동시장이 다시 주목을 받고있다.

  중동지역 플랜트 수주는 올해 9월 기준 전년동기대비 100%이상 증가하며 전체 수주의 47.1%를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시장이다.

  한국기계산업진흥회(회장 정지택)는 플랜트 기자재 및 기계분야 對중동지역 수출증대를 위해 오는 11월1일부터 7일까지 중동지역 이집트 카이로, 카타르 도하 등 2개 지역에 플랜트기자재 중동 무역사절단을 파견한다고 밝혔다.

  對중동 무역사절단은 플로우테크(주), 동우옵트론(주)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우수 중소기업 7개 사가 참가하여 각 지역 EPC업체 구매담당자 및 현지 에이전트들과의 1:1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벤더등록과 수출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이번 수출상담회는 KOTRA 현지 무역관(KBC)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각 회사 아이템별 맞춤식 시장조사 및 바이어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중동시장은 지난해 정세 불안으로 인해 플랜트 수주가 감소를 보였으나 올해 9월 현재 전년동기대비 100%이상 증가하며 전체 수주의 47.1%를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시장으로 이번 무역사절단의 성과가 주목된다.

  유럽, 중동, 아프리카를 잇는 전략적 요충지에 있는 이집트는 중동·아프리카 지역 중에서 가장 견실한 제조업 기반을 갖춘 국가로 최근 신 정부 출범이후 강력한 경제 재건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 한국기업들과 정유 및 발전산업 등 플랜트산업 분야의 협력관계가 확대되고 있는 국가다. 우리나라의 對이집트 일반기계 수출은 지난해 부진을 보였으나 올해는 9월 현재 73.9%의 증가를 기록했다.

  올해 한국과 수교 40주년을 맞이하는 카타르 역시 지난해 주춤했던 일반기계 수출이 올해 9월 현재 55% 증가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진흥회는 지난해 5월에도 카타르에 무역사절단을 파견하여 수출 상담회를 개최하고 카타르 최대 발주처인 카타르 국영석유(Qatar Petroleum) 및 라스가스(Ras Gas) 경영진과의 만남을 통해 우리 기자재의 우수성을 알린 바 있다.

  기계산업진흥회 박영탁 상근부회장은 “신 정부 출범으로 경제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는 이집트와 높은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카타르는 최근 우리 기계류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중요한 시장”이라고 말하고 “이번 무역 사절단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앞으로도 우리 기계업계의 중동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진흥회는 이번 파견기간 동안 카타르 상공회의소를 방문하여 양 단체간 비즈니스 증진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며 카타르경제인연합회(QBA)와는 지속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긴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