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EW코리아, SAW강관 해외 프로젝트 연이어 수주

EEW코리아, SAW강관 해외 프로젝트 연이어 수주

  • 철강
  • 승인 2016.01.27 10:52
  • 댓글 0
기자명 전민준 mjje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국가 기반구축 사업에 참여

  EEW코리아(대표 박찬섭)가 지난해 말부터 아크용접(SAW)강관 해외 프로젝트를 연이어 수주했다. 자체적인 노력과 함께 EEW그룹 전사적인 차원에서 영업네트워크를 활용했던 것이 BPTT, GCPTCL Daheg-Afcons 등 프로젝트를 확보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우선 「BPTT(BP Trindad and Tobago) Juniper Project」는 중남미 국가인 트리니다드토바고에서 진행한 가스저장 및 운반시설 구축사업이었다.

  트리니다드토바고는 인구 130만명의 소국이고 상당량의 원유와 천연가스가 매장돼 있다. 여기서 최근 원료 수송을 위한 운하건설 등 인프라구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EEW코리아는 위 프로젝트에 자킷(Jacket) 제작을 위한 SAW강관을 2015년 11월 공급했다.

  자킷에 들어가는 강관은 보통 외경 216.5인치, 두께 100mm, 길이 64m 제품이 주를 이루고 무게는 본당 500톤에 이를 정도로 거대하고 생산이 까다롭다. EEW코리아도 이 프로젝트에 들어가는 강관을 전부 생산하는데 약 6개월 소요됐고 현재 트리니다드토바고에서 순조롭게 설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GCPTCL Daheg-Afcons」는 인도 다헤즈(DAHEJ)지역에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부두 및 하역설비를 구축하는 공사로 LNG저장탱크도 확보하는데 여기에는 EEW-KHPC가 외경 50인치, 길이 78m에 이르는 프레스강관을 공급했다. 지난 2015년 12월말 광양항에서 선적해 현지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마지막으로 「ONGC(인도석유공사) Bassein」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도 들 수 있다.

  이는 2015년 12월 수주한 것이고 인도 바세인(Bassein) 지역 가스 및 유정개발 플랫폼 건설공사다. 전체물량 중 자켓용강관은 EEW코리아가 말뚝물량은 EEW-KHPC에서 TODKS해 공급할 예정이다. 특히 양사가 협력해 수주했고 납기 및 품질관리 등 공정도 서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는 점도 돋보인다.

  한편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2015년 SAW강관 수출량은 전년비 1.2% 감소한 36만1,379톤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감소폭은 적지만 저가수주를 통해 수출한 물량이 상당해 수익성은 2014년보다 후퇴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차후 신규시장 확보와 함께 수익성 개선을 위한 움직임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판단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