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사이언스 성분분석기 성능 Good

유로사이언스 성분분석기 성능 Good

  • 철강
  • 승인 2017.01.10 21:16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제철 포항 정정라인에 적용
자동차용 특수강소재 성능 체크

  금속 성분분석기 공급업체인 유로사이언스(대표 김문일)가 공급하는 스펙트로 테스트기(아크와 스파크)가 현대제철 포항 특수강 정정라인에 설치돼 생산강종 재질구분은 몰론, 혼재를 사전에 잡아내는 등 금속성분 분석 장비로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10일 오전 경기도 성남 소재 유로사이언스 사업장을 방문 이 회사 영업담담 이기용 상무와 이무우 이사에 따르면 현대제철 포항공장 특수강 정정라인에 설치돼 톡톡한 효과를 보고 있다는 설명이다.

 

 

  스펙트로 아크는 특수강봉강(라운드바) 제품의 탄소(C) 성분 외에 Si, Mn, P, S, Mo, Ti, V 등 합금성분을 체크해서 이종(移種) 강종을 분석하고 스펙트로 스파크는 탄소함량 유무를 체크하는 장비라고 말했다.

  특수강 정정설비인 워킹베드에 4기의 성분분석기 장비를 설치 생산제품의 전수 검사를 실시함에 따라 특히 생산소재의 까다로운 함량성분을 요구하는 완성차업체 등 고객사들이 요구하는 까다로운 입맛을 맞춰 나갈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 장비는 다양한 생산 강종의 선별작업을 위해 국내 특수강업체 가운데 현대제철의 포항공장, 세아창원특수강의 창원공장, 세아베스틸의 군산공장 등 각종 특수강봉강 생산현장에 설치해서 4~5초 단위로 쏟아지는 각 규격별 라운바 제품의 다양한 강종을 선별하는 장비이다.(사진-참조)

  종전에는 특수강봉강(棒鋼) 공정상 작업자가 제품표면에 그라인딩 테스트를 통해 불빛 색깔로 수작업을 해오던 것을 기술인력의 고령화 등을 대체하는 차원에서 레이저 방식을 바꾸는 것을 생산업체들은 서서히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특수강봉강 제품 생산이후 결속(포장) 전 단계로 강종 선별작업에서 레이저 방식을 적용하면 성분이 다른 강종 발생 시 알람 음이 울리고 이상 성분 데이터는 검퓨터로 전송되는 방식이다.

  유로사이언스 김문일 대표는 기존 성분분석 장비에다 설치와 시운전 등 엔지니어링, 워킹베드 제작 등을 접목시켜 유기와 무기 분석을 통한 온라인 무인자동화시스템 개발 등 새로운 장비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블루오션 시장을 찾아 나간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