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틸 박효정 대표, “美 수입규제 전방위적 대응 필요”

넥스틸 박효정 대표, “美 수입규제 전방위적 대응 필요”

  • 철강
  • 승인 2017.08.01 07:00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상무부의 OCTG PMS 규정 적용은 부당
박 대표, 정부 다양한 통상 채널 활용 요청
넥스틸의 브랜드로 對美 수출 ‘승부’

  <편집자주> 미국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주의에 대해 국내 철강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산 철강재에 대한 미국 측의 과도한 보호무역 조치를 WTO(세계무역기구)에 제소하겠다는 방침을 공식화했다. 아울러 정부는 현재 운영 중인 ‘민·관 수입규제 TF(차관급)’를 확대해 통상 전문 변호사·회계사 및 국제통상 학계 인사 등을 포함하고, 최근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조사 등에 대한 종합적 분석과 대응논리를 마련키로 했다.

  국내 개별 기업 차원의 대응이 곤란한 경우에는 철강협회에서 주도적으로 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불리한 가용 정보(AFA)와 같은 과도한 징벌적 마진 부과와 특정 시장상황(PMS) 의한 국내 시장가격을 부인한 것에 대해서는 WTO 제소를 배제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정부의 출범 이후 보호무역주의 통상압박이 더욱 거세지는 가운데, 지난 4월 미국 상무부는 한국산 유정용강관(OCTG)에 대한 반덤핑 1차 연례재심 최종판정에서 특정 시장상황을 처음으로 적용하여 2016년 10월 반덤핑 예비판정보다 높은 관세율을 부과했다.

  기업별로 살펴보면 지난해 10월 OCTG 1차 연례재심 예비판정에서는 넥스틸 8.04%, 세아제강 3.80%, 기타 합국 강관업체 5.92%의 반덤핑 관세율을 부과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지난 4월 1차 연례재심 최종판정에서 넥스틸 24.92%, 세아제강 2.76%, 현대제철 13.84%의 반덤핑 관세율을 적용 받게 됐다.

  이 결과에 대해 정부와 철강협회의 도움을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는 경상북도 포항 소재 넥스틸의 박효정 대표를 만나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 넥스틸 박효정 대표, “美 상무부의 OCTG PMS 규정 적용은 부당”

  최근 대미 수출 철강제품에 대한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는 이미 지난 2015년 무역특혜연장법(TPEA) 제 776조 b항에 도입된 '불리한 가용 정보(AFA: Adverse Fact Available)' 규정부터 예견된 사태였다. 이 규정은 미국 조사당국이 덤핑이나 보조금의 조사과정에서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은 피소기업에 대해 불리한 추론을 할 수 있게 허용해 주는 내용이다. 미국 조사당국의 재량을 대폭 강화한 AFA규정을 적용 받은 철강기업의 사례로 2016년 5월 현대제철 도금강판에 대해 원심에서 반덤핑관세 및 상계관세 47.8% 판정을 내렸으며, 같은 해 8월 포스코의 열연강판에 대해서도 반덤핑관세 및 상계관세 60.93%라는 초고율 관세를 부과했다.
 

▲ 넥스틸 박효정 대표는 미국 상무부의 한국산 OCTG의 PMS 적용은 부당하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4월 미국은 한국산 유정용 강관에 대한 1차 연례재심 반덤핑 최종판정에서 포스코의 열연강판 상계관세를 부당하게 적용하여 넥스틸에 24.92%, 세아제강에 2.76%, 현대제철을 포함한 나머지 업체들에는 13.84%의 반덤핑 관세율을 각각 적용했다. 이와 같은 높은 관세율이 부과된 원인은 무역특혜연장법 제 504조를 통해 개정된 '특정 시장상황(PMS: Particular Market Situation)'조항이 적용된 것으로 이 조항이 적용될 경우, 미국 상무부는 피소기업의 제조원가 자료를 부인하고 원가를 자의적으로 조정해 높은 마진율을 부과할 수 있다.

  PMS와 관련하여 피터 나바로 국가무역위원회(NTC) 위원장은 지난 3월 초 미 상무부에 중국산 원소재 사용으로 한국 철강 시장이 왜곡돼 있다며 PMS를 적용하여 한국산 OCTG 제품의 반덤핑 관세율을 최소 36%까지 올려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박 대표는 “지난 2월 21일 미국 상무부는 PMS에 관련해 증거불충분으로 제소자 측(미국 철강사)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이후 NTC 위원장인 피터 나바로가 정치적인 압력을 사용하여 최종판정을 유도했다”며 “ 3월 16일 국내 강관사들은 피터 나바로의 주장에 대해서 미국 상무부에 반박 코멘트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대표는 “피터 나바로가 중국 원소재에 부과된 덤핑마진이 한국산 OCTG 원가 및 미국 판매가를 왜곡해 반덤핑 관세율 계산에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는데 이에 대한 근거는 전혀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때 적용된 근거가 바로 PMS다. 미국 상무부는 한국 OCTG의 주재료인 열연강판(HR)의 한국내 구매가격이 왜곡되었다고 특정 시장상황으로 판단하여 미국 상무부의 재량적인 방법을 통해 연례재심 반덤핑 관세율을 이전 보다 높게 산정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 정부의 전기료 가격조정정책이란 구실까지 함께 더해진 것이다.

  넥스틸 박효정 대표는 미국 상무부의 반덤핑 관세율 인상과 관련해 “미국 상무부의 유정용강관(OCTG) 반덤핑과 관련해 PMS 조항을 적용한 부분은 상당히 부당한 조치”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산 OCTG에 대한 PMS 적용은 미국 상무부가 정치적 압력으로 인해 자의적으로 판단한 것이다”며 “넥스틸은 OCTG 생산에 있어 국산 포스코 원소재 매입 비중이 90% 이상으로 국산 원자재를 사용한 OCTG를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1차 연례재심 최종판정에서 넥스틸이 고율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 받은 것은 PMS를 혈맹, 동맹인 대한민국에 사용하여 부당하게 관세를 부과한 것으로 넥스틸이 포스코 원소재를 주로 사용하였다는 이유만으로 미국 상무부는 포스코가 AFA 적용으로 부과 받은 HR 상계관세를 넥스틸에 전가시켜 고율의 관세를 부과한 것이다.”고 전했다.

  이번 4월 반덤핑 판정의 주요 조사대상은 대미 OCTG 수출 물량이 가장 많은 넥스틸과 세아제강이었다. 현대제철을 비롯한 나머지 업체들은 두 업체 반덤핑 관세율의 평균치를 부과 받았다.

  지난해 10월 예비판정 당시 세아제강 3.80%, 현대제철 5.92%, 넥스틸 8.04% 였던 것과 비교하면 올해 4월 1차 연례재심 반덤핑 최종판정에서 세아제강만 관세율이 낮아졌고 다른 회사들은 크게 상향조정됐다. 넥스틸은 무려 16.88%, 현대제철이 7.92% 상승한 가운데 세아제강은 1.04% 내려갔다.

  박 대표는 “타 강관사의 경우 한국산 원자재 비율이 높지 않아 낮은 관세율을 부과 받았다”며 “이에 반해 당사는 OCTG 생산에 국산 포스코 원소재를 주로 사용했다는 이유로 고율의 관세를 부과 받은 것이다”이라고 말했다.

 

■“정부·철강협회 차원의 도움 절실”

  넥스틸 박효정 대표는 반덤핑 관세 부과가 부당하다며 지난 4월 말 미국 상무부를 상대로 국제무역법원(CIT)에 소송을 제기했다. 반덤핑 관세를 부과할 때 정당하지 못한 법을 무리하게 적용해 피해를 보게 됐다는 이유에서다. 이번 소송 결과에 따라 다른 대미 수출하는 모든 한국 기업들에게 영향을 줄 전망이다.

  박 대표는 “미 상무부가 집행한 반덤핑 관세율의 산정 근거가 적절치 못할뿐더러 국제거래법상에도 불합리하다”며 “이러한 PMS 규제의 경우 강관에만 한정된 것이 아닌 미국에 수출되는 전 품목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와 철강협회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언급했다.
 

▲ 넥스틸 박효정 대표

  이어 그는 "한국 정부에서 WTO에 제소하고, 또 해당 기업이 미국 내 국제무역법원(CIT)에 제소해서 해결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는 2~3년이 소요되어 피해기업을 구제, 방지하기에는 어렵다"며 "결국 미국과 외교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가장 빠른 길이고 더 이상 피해기업이 생기지 않게 하는 방법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현재 휴스틸과 현대제철 등 OCTG 수출기업들도 넥스틸과 함께 최근 CIT에 미국 상무부를 제소했다.

  우리 정부의 경우 지난 4월 OCTG 반덤핑 최종 판정에서 관세율을 인상한 것과 관련해 미국 측에 우려를 전달했다. 이날 미국 측에 OCTG 판정 등 최근 수입규제에 대한 우리 정부와 업계의 우려사항을 명확히 전달하고 향후 양자 협의계획 등을 논의했다.

  하지만 박 대표는 좀 더 적극적인 정부나 철강협회의 지원을 촉구했다. 정부가 미국 행정부 및 상무부와 긴밀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가진 여러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것이 박 대표의 입장이다.

 박 대표는 “철강 개별 기업이 미국 상무부에 대응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있다”며 “동종업계간의 상호 협력을 통한 대응은 물론 정부와 철강협회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정부에서는 무역규제에 대한 대응을 위해 미국 현지에서 트럼프 정부와 커넥션을 갖고 있는 여러 채널을 확보하고 미국 현지 변호사에 자문을 구하는 등 좀 더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책을 필요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무역확장법 232조 규제에 대해서도 “통상 전문가나 현지 변호사의 협조를 얻어 정부차원에서 꼭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국가 안보를 이유로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수입 물량 제한뿐 아니라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 등의 조치들을 명령할 수 있다.

  개별 기업체로는 이와 관련해 정부의 협상력을 기대하는 것 외에는 뾰족한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박 대표는 “무역확장법 232조의 경우 미국 상무부가 자체 보고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반덤핑 상계관세처럼 개별 기업이 대응할 수 없다”며 “정부와 철강협회의 공조 아래 무역확장법 232조에 대응하는 방안을 지켜보는 것이 전부”라고 말했다.

■ 對美 수출, ‘넥스틸(Nexteel)의 브랜드 이미지로 승부’

  넥스틸은 지난 1990년 대원공업이라는 컨테이너용 부품 가공업체로 출발해 2001년 넥스틸로 상호를 변경했다. 이어 2002년 8인치, 2003년 3인치 조관라인을 증설하고 본격적으로 강관사업을 시작했다. 지난 2006년에는 에너지강관을 생산하기 위해 550억원을 투자해 현재 포항 공장에 후육관 및 OCTG 등 전기저항용접(ERW) 강관을 생산할 수 있는 8인치와 16인치 ERW 조관기 2개라인을 증설했다.
 

▲ 넥스틸 포항공장 전경

  현재 넥스틸은 포항 3개 공장에서 1.05~16인치까지 총 5개 조관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또 슬리터에서 열처리, 나사가공 및 업셋라인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일괄 생산할 수 있는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다.

  고급강종 제품 개발 과정에서 박 대표는 제품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고군분투 했다. 박 대표의 끊임없는 노력과 제품 개발의 열기로 넥스틸은 높은 생산력과 원가절감으로 해외 고객사와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었다.

  박 대표는 “2001년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한 이후 당사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품질과 신뢰를 우선시 하고 있다”며 “이번 반덤핑과 관련해 동종업체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국 현지 수요가들의 넥스틸에 대한 신뢰 덕분에 수출량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박 대표는 넥스틸의 기업 브랜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미국 현지에서 넥스틸이란 제품을 사용한 고객사들은 지속적으로 당사의 제품만을 고집하고 있다”며 “이는 제품 품질과 납기 등 종합적인 부분에서 해외 고객사와의 신뢰를 구축하지 못하였다면 이뤄낼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도 전사적인 원가절감을 통해 생산 원가를 낮추고 고부가가치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해 수출 물량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틸마켓 8월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