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코팅소재’ 산업 트렌드 한눈에

‘고성능 코팅소재’ 산업 트렌드 한눈에

  • 뿌리산업
  • 승인 2017.01.13 17:18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교육연구소
‘2017 고성능 코팅소재 최신분석과 기술개발동향’ 개최

뿌리산업으로 분류되는 표면처리산업은 그동안 도금산업이 주류였다. 그러나 주력산업인 자동차와 디스플레이 뿐 아니라 태양전지와 첨단섬유, 이차전지 등 차세대 성장산업에서는 표면처리 못지 않게 코팅 또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다양한 환경 및 조건에서 다양한 기능을 발현할 수 있는 소재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면서 플라스틱 및 금속 표면에 다양한 기능 발현이 요구되고 있다. 이로 인해 현재의 코팅소재 기술의 동향은 단순한 기재 보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기재 표면에 고기능, 고성능 코팅소재에 대한 요구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표면에 고경도, 친수, 발수, 방청, 전자파, 산소 및 수분 차단성 등의 표면 특성 부여가 가능한 코팅소재에 대한 연구,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고기능, 고성능 코팅 소재들은 원료 제조 및 공정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는 해외 소수의 기업에 의해서 독점되고 있는 실정인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중소기업이 주로 코팅소재 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화학 관련 강소 중소기업 육성을 위하여 원천기술 확보형 국가과제 지원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에 산업교육연구소에서는 2월 16일 오전 9시 5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회관 2층 세미나실에서 ‘2017 고성능 코팅소재 최신분석과 기능별 구현을 위한 기술개발동향 및 응용사례 세미나’를 개최한다.

산업교육연구소 정보사업팀이 주관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고성능 코팅소재의 기능별 국내외 시장규모 및 기술개발동향과 참여 기업체 현황을 비롯하여 전도성 고분자, 나노복합체, 유무기 하이브리드, 플라즈마 등을 이용한 각종 고기능성 제조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와 고부가 첨단 섬유용, 고열전도 모듈용, 이차전지, 연료전지, 태양전지, 염료감응형 솔라셀용 및 자동차, 디스플레이용에 이르기까지의 용도별 기술개발동향과 응용사례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산업교육연구소는 “본 세미나를 통하여 전 과정의 최신기술과 트렌드 및 향후 산업추이를 전망할 수 있는 정보교류의 장으로서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세미나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산업교육연구소(http://www.kiei.com/)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