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 인천 송도에 ‘오티스 R&D센터 및 첨단 생산시설’ 구축

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 인천 송도에 ‘오티스 R&D센터 및 첨단 생산시설’ 구축

  • 뿌리산업
  • 승인 2017.06.14 13:20
  • 댓글 0
기자명 박성수 기자 ss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인천광역시 및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센터 설립 및 투자양해각서 체결

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가 인천 송도에 연구개발 및 첨단 생산시설을 조성하여 동북아시장에서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선다.

오티스는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를 포함한 승강기 제품 관련 세계적인 제조 및 유지관리 전문기업으로, 전 세계 200여개 국에 진출해 있는 다국적 기업이며 본사는 미국 코네디컷에 위치해 있다. 전 세계적으로 항공 우주 및 빌딩 설비 산업 분야를 리드하고 있는 UTC(United Technologies Corp.)의 자회사이다.

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대표이사 조익서)는 13일 인천 송도 국제도시 오크우드 호텔에서 인천광역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오티스 R&D센터 및 첨단 생산시설’을 건립하기 위한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MOU 체결식에는 유정복 인천시장, 이영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필립 델피치 오티스 글로벌 사장, 스테판 드 몽리보 오티스 동북아시아 사장, 조익서 오티스 코리아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신설되는 오티스 R&D센터 및 첨단 생산시설은 총면적 약15,600㎡ 규모로 송도국제도시 첨단산업클러스터(인천 연수구 송도동 제 4공구) 내에 위치한다. 연구개발 센터, 첨단 생산시설 및 부품 공급센터, 현대화 시스템 센터, 품질 센터, 기술 교육 및 고객 센터 등의 기능을 갖추게 되며, MOU 체결 이후 9월 착공에 들어가 2018년 완공 예정이다.

오티스는 향후 송도 R&D 센터를 국내를 넘어 동북아 지역(한국, 일본, 대만, 홍콩, 마카오) 연구개발 허브로서 육성하고 아시아 혁신기술의 거점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곳에서는 미국, 독일, 일본 등 전세계 9개국에 분포해 있는 글로벌 오티스 R&D 센터와의 기술교류 및 협업을 통해 첨단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기반의 ‘커넥티드 엘리베이터’ 등 차세대 엘리베이터 연구개발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첨단기술이 집약된 승강기 핵심 부품의 직접제조 비율을 높여나감으로써 운영 효율성 제고와 더욱 신속한 고객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완공 이후에는 서울을 비롯하여 인천, 창원 등 3개 지역에 분산되어 있는 오티스의 연구개발 및 생산 조직을 송도로 통합한다. 현대화 시스템 센터, 품질 센터 등 서울 여의도 본사의 기능도 일부 이전한다. 또한 향후 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산학협력을 통해 우수인재 확보 및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힘쓸 계획이다.

특별히 내한하여 참석한 필립 델피치 오티스 글로벌 사장은 “이번 투자는 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의 미래를 향한 투자이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하며, “한국의 우수한 연구개발 및 생산 역량이 향후 오티스의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익서 오티스 코리아 사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승강기 산업 역시 변화의 시점에 있다. 한국뿐 아니라 동북아 승강기 산업의 발전을 견인할 인프라 구축을 통해 오티스는 그 변화의 주역이 될 것”이라며, “국내 승강기 산업 종가로서의 명성을 이어나가겠다”라고 힘찬 포부를 전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