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스틸아트상품 6종 출시...불빛축제 기간부터 판매

포항스틸아트상품 6종 출시...불빛축제 기간부터 판매

  • 뿌리산업
  • 승인 2017.07.25 17:19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메기, 포항초, 돌문어가 티스푼으로, 개복치가 목걸이, 브로치, 열쇠고리로 변신

포항시는 지난 21일 포항스틸아트공방 운영 7개월만에 포항스틸아트상품을 출시했다. 주얼리 금속공예를 전공한 정영신 교수 책임 하에 공방업체 ‘에코핸즈’와 컨소시엄으로 스틸아트상품을 개발했다. 포항 지역의 특산물을 예술적으로 디자인하여 포항을 상징하는 대표 문화상품으로 탈바꿈시켰다.

상품은 디자인별로 총 6종이며, 과메기, 돌문어, 포항초(시금치)가 티스푼으로, 개복치가 목걸이, 브로치, 열쇠고리 등으로 변신했다. 티스푼은 순은에 은도금과 일부 금도금, 목걸이는 순은에 은도금, 브로치는 순은에 은도금과 금도금, 열쇠고리는 황동에 은도금과 금도금한 제품이다.

티스푼 3종. (사진=포항시)

티스푼 3종은 모두 92.5%의 순은도를 자랑한다. 과메기 티스푼은 과메기의 입이 손잡이로, 꼬리가 스푼 삽으로 변형되었고, 손잡이 부분에 도금한 새끼줄이 둘러져 있어 디자인의 세련미가 돋보인다. 돌문어 티스푼은 돌문어 다리의 둥근 빨판들이 손잡이 끝부분에 도금한 상태로 조그맣게 표현되어 있고, 포항초 티스푼은 새끼줄로 묶인 시금치 단의 형태로 표현돼 디자인의 은유적 속성을 읽을 수 있다. 싸이즈는 길이 11cm, 가격은 개당 49천원 정도, 세트 3개에 14만원 정도의 포항 명품이다.

(왼쪽부터) 개복치 목걸이, 브로치, 열쇠고리. (사진=포항시)

개복치 목걸이·브로치·열쇠고리는 각각 ‘몰라몰라(Mola Mola)’라는 고유한 이름이 붙는다. ‘몰라몰라’는 개복치의 학명인데, 독특하고 못난 생김새만큼 대중에게 친근감을 안겨주는 재미있는 이름이다. 또한 개복치의 영어명이 ‘썬피쉬(Sun Fish)’이기 때문에, ‘sun’은 일월정신의 빛을, ‘fish’는 바다의 개척정신을 은유하는 해양도시 포항의 아이콘이다. 개복치는 동해안에서 주로 볼 수 있지만 특히 포항 영일만에 자주 등장한다. 지역의 콘텐츠는 발굴해서 스토리를 만들고 이름을 명명할 때 지역의 선점 콘텐츠로 인정된다. 개복치는 ‘몰라몰라’라는 이름으로 포항에서 다시 태어났다. 가격은 목걸이 브로치 4만원 미만, 목걸이와 열쇠고리는 2만원 미만이다.

상품들은 포항불빛축제 ‘포항스틸아트상품’ 판매부스에서 구입할 수 있다. 불빛축제 기념품은 개복치 ‘몰라몰라’ 상품 시리즈가 판매되며, 앞으로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 등 축제 기념품으로 지속 판매된다. 포항시립미술관, 포항스틸아트공방에서도 8월 20일경부터 판매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오감鐵哲 포항스틸아트공방이 운영된 지 7개월만에 포항 대표 문화상품이 출시되었다는 것은 포항의 미래를 위해 무척 고무적인 일이다. 전쟁과 산업의 무기였던 과거의 철(鐵)이 예술로 새롭게 탄생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면서, 앞으로 “스틸아트공방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공방체험은 물론 스틸공예 관련 일자리와 공방창업의 기회를 얻게 되는 시민들이 배출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