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회사가 보는 비철금속 이슈 전망②) 무역분쟁, 그 끝 모를 이야기

(선물회사가 보는 비철금속 이슈 전망②) 무역분쟁, 그 끝 모를 이야기

  • 비철금속
  • 승인 2019.08.11 10:38
  • 댓글 0
기자명 박종헌 기자 jh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에 따르면 무역분쟁과 관련해 오늘 전해진 소식 두 가지는 중국이 미국 농산물 구매를 중단한 데 따른 보복으로 백악관이 화웨이에 대한 수출규제 완화를 보류했다는 보도, 트럼프 대통령 발언, “여전히 무역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나 서두르지 않을 것이며, 지금은 합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였다.

영국 2분기 GDP는 예상 밖 감소 기록. 미국 주요 주식시장은 전일 위안화 안정에 따른 상승세가 무색하게 한국 시각 02:30 현재 0.5%~1% 하락폭을 보였고 이탈리아의 연정 붕괴도 주요 뉴스 중 하나였다.

Copper는 지난 월요일 장중 저점 $5,640을 기록한 이후 사흘 연속 양봉을 기록한 데다 주말을 앞두고 한산한 움직임을 보이며 대체로 전일 대비 약세권에서 등락하는 분위기였다.

Aluminum 역시 전일 1%가 넘는 상승폭을 보인 이후 오늘은 상하 변동폭 제한적인 가운데 전일 종가 대비 약 0.5% 하락폭을 보였고 Nickel의 경우 인도네시아의 광석수출 금지일정 관련 불확실성을 반영하며 전일 16개월만의 최고치에서 후퇴하며 전일 대비 1% 가량 밀리는 모습이었다.

BMO Capital의 분석을 인용하면, “인도네시아의 수출금지계획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하며 현재 니켈시장은 이번 뉴스를 최대한으로 반영한 상태이므로, 향후 가격위험은 下方으로 봐야한다”고 전했다.

Gold는 $1,500대에서의 탄탄한 지지를 재차 확인한 가운데, 전일 대비 소폭 강세를 나타냈다. 주간 단위 상승폭으로는 3년만의 최대폭을 보였다. 해결기미 없는 무역분쟁 추이, 120년만의 최저 수준을 보이고 있는 글로벌 채권 수익률, 각국 중앙은행들의 비둘기파적인 스탠스 등 매도할 만한 동기를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기술적으로는, 지난 수요일의 장중 고점 $1522.70(COMEX 12월물 기준) 부근이 사흘 연속 저항선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