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소재ㆍ부품ㆍ장비기업 Buy R&D 펀드 조성

산업부, 소재ㆍ부품ㆍ장비기업 Buy R&D 펀드 조성

  • 정부정책
  • 승인 2019.10.07 17:41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기자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0억원 규모의 GIFT 2호 펀드 조성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는 기술이전, 공동기술개발, M&A 등 '외부기술도입(Buy R&D)'을 성장전략으로 활용하는 소재․부품․장비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1,000억원 규모의 GIFT 2호 펀드 운용사 선정 계획을 공고하고 본격적인 절차에 들어갔다.

산업부는 7일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출자 설명회를 실시했고 25일 제안서 접수 마감, 11월 운용사 선정 후 2020년 상반기 부터 본격적인 투자에 들어갈 예정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외부기술 도입 등 '개방형 혁신성장을 통한 기술사업화 촉진'을 목적으로 성장사다리펀드 등 금융권과 협업하여 GIFT 펀드를 새롭게 조성했고 GIFT 1호 펀드는 올해 6월 1,040억원 규모로 결성돼 본격적인 투자가 진행 중이다.

이번 GIFT 2호 펀드는 주목적 투자대상을 '소재․부품․장비' 기업으로 특화해 이들이 대체기술을 신속히 확보하고 공급선을 다변화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200억원), 한국성장금융(150억원), 금융권(250억원 이상) 등이 출자 예정이다.

GIFT 2호 펀드 투자기업의 스케일업 자금 후속 지원을 위해 기술보증기금을 활용한 투자연계보증이 지원될 예정으로 소재․부품․장비 기업이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시점에 투자․보증 등 다양한 형태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투자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추후 선정되는 펀드 운용사에 부품소재전문기업, 신뢰성 평가 지원사업 참여기업 등 소재․부품․장비분야 전문기업 정보를 제공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존 사업의 실효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