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 연산 150만톤 규모 신규 코크스공장 착공

포스코 포항제철소, 연산 150만톤 규모 신규 코크스공장 착공

  • 철강
  • 승인 2021.07.01 08:20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단 연소 구조 대형 오븐 도입, CDQ 신설로 친환경 코크스 공정 구축

2023년까지 70만 6천여명 투입…투자비 80% 국내 업체 발주로 국내 산업 육성 힘써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남수희)가 1일 신규 코크스 공장을 착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착공하는 코크스공장은 10여년에 걸친 코크스공장 신예화의 첫 걸음이다. 현재 총 5기의 코크스설비를 운영하고 있는 포항제철소는 친환경 코크스 공정 구축을 목표로 최신 기술 및 안전 설계를 반영한 코크스공장을 건설한다. 신규 코크스공장 구축이 완료되면 순차적으로 기존 노후 설비를 폐쇄해 설비 신예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2023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포항제철소는 대형 코크스오븐 설비와 코크스 건식소화장치(CDQ; Coke Dry Quenching)* 등을 신설한다. 신설 공장에는 7.6m 높이의 대형 코크스오븐 설비가 도입되며, 이는 연 150만톤의 코크스를 생산할 예정이다. 대형 코크스오븐 설비 이용 시 생산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고 코크스 품질 또한 높일 수 있다.

포항제철소 신규 코크스 공장 예상 조감도  = 사진제공 포스코

친환경 공정 구축을 위해 신설 공장 코크스오븐에는 타 설비 대비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3단 연소 구조를 적용한다. 또한 코크스 건식소화장치(CDQ)를 도입하여 밀폐된 설비에서 냉각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이 때 발생하는 고온 고압의 증기를 활용하여 별도의 연료 사용없이 전력을 생산하는 등 탄소 배출량 저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는 2023년 12월 말 경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건설 기간 동안 총 70만 6천여명의 인력이 투입되어 지역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총 투자비의 약 80% 가량은 국내 업체를 대상으로 발주하여 국내 산업을 육성하고 내수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향후 포항제철소는 지속적인 설비 투자 사업을 통해 안전한 현장 조성과 친환경 제철소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