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중진공·소진공, 소상공인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OTRA·중진공·소진공, 소상공인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뿌리산업
  • 승인 2021.09.02 11:25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 유관기관 협업체계 구축, 소상공인 지원 규모 확대 기대

KOTRA(사장 유정열)는 9월 1일 서울 마포구 ‘소상공인 수출센터’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 이하 소진공)과 함께 ‘소상공인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세 기관은 코로나19와 국내시장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뜻을 모았다.

소상공인 수출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 (사진=KOTRA)
소상공인 수출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 (사진=KOTRA)

이번 업무협약으로 세 기관은 ▲수출 유망 소상공인 발굴 및 지원을 위한 협업 ▲소상공인 맞춤형 온·오프라인 수출 지원 프로그램 도입 ▲소상공인 수출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컨설팅 지원 ▲수출 마케팅, 정책자금 지원 등 소상공인 수출 활성화를 위한 사항 등 업무교류를 추진한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수출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출 유망 소상공인 발굴 및 육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KOTRA는 지난 3월 중소중견기업본부 내에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를 발족하고 현재 546개사의 수출 유망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있다. 이들 소상공인은 수출 서류 작성부터 바이어와의 교신, 그리고 실제 선적까지 수출 전 과정에서 무역 전문가인 KOTRA 수출전문위원의 1:1 멘토링을 받고 있다. 또한 127개 KOTRA 해외무역관의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한 바이어 발굴도 항시 이루어지고 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올해 개소한 KOTRA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는 소상공인 546개사 중 194개사의 수출실적 창출에 성공했으며 이는 소상공인도 필요한 지원을 받을 경우 해외 진출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우리 소상공인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