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탄소중립 위해 정책기금 조성 등 대책 필요”

철강업계, “탄소중립 위해 정책기금 조성 등 대책 필요”

  • 철강
  • 승인 2021.11.05 09:57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제7차 미래산업포럼 개최

철강산업의 디지털 전환 및 탄소중립 추진실태 점검

철강업계가 정부의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이루기 위해서는 수소환원제철 기술 조기확보, 정책기금 조성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제7차 미래산업포럼‘을 열고 최근 글로벌 공급망 불안으로 어려움을 겪는 철강 산업의 탄소중립과 디지털 전환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철강산업 탄소중립의 핵심과제인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수십조원의 비용과 수익구조 악화로 인한 현실적인 어려움이 언급됐다. 이어 철강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려면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서석배 딜로이트컨설팅 상무는 철강산업의 디지털 추진 실태에 대해 “고열과 연속공정이라는 철강생산 특성상 데이터 수집에 필요한 센서를 설치하기가 어렵고, 전통적으로 공급자 위주의 시장구조라 수요자 니즈 파악을 위한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도 크지 않아 디지털 기술을 활용에 적극적이지 않은 측면에 있었다”고 설명했다.

철강산업은 디지털 전환 추진기간이 짧지 않지만 성숙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딜로이트컨설팅 조사에 따르면 철강산업이 디지털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한 기간은 평균 3.2년으로 산업 전체 평균(3.1년)보다 길지만 디지털 성숙도에 대한 평가는 10점 만점에 4.8점으로 산업 전체 평균인 5.1에 못미치는 것으로 측정됐다.

이같은 철강산업에도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서 상무는 “최근 철강산업이 구조적 성숙기에 진입하면서 수요자 중심으로 시장이 바뀌고 있다“며, “기존에는 일부 대량구매 고객에게 집중하면 됐지만, 지금은 다수의 소량구매 고객도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하는 만큼 데이터 관리의 필요성이 그만큼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도 철강산업에 디지털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채널을 통한 구매가 늘어나고 일상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철강시장에서 시장조사‧협상‧주문‧사후관리의 모든 과정에서 고객과의 접점이 디지털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고, 그 만큼 데이터 기반의 고객관리가 중요해졌다.

철강산업은 유연탄과 전력 사용 비중이 높아 대표적인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으로 꼽힌다. 철강산업의 온실가스 배출은 2019년 기준으로 1억 1,700만톤으로 국가 전체 배출의 16.7%, 산업 부분의 30.0%를 차지하고 있다.

정은미 산업연구원 본부장은 “철강산업이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지만, 이는 철강업계의 감축 노력이 부족해서라기 보다는 철강산업의 구조적 특성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국내 철강산업은 그간 탄소 감축에 적극 노력해 왔는데, 향후 수소환원제철 기술개발에 획기적인 진전이 없다면 추가적인 감축 여력이 크지 않은 상황이다.

정 본부장은 철강산업의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단기와 중장기로 구분해 접근할 것을 제안했다. 단기적으로는 석탄기반 제철공정 효율화와 전기로(Electric Furnance) 확대에 집중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과 사용화를 앞당겨 수소기반 제철공정을 확대해 나가자는 것이다.

다만 단기 전략은 기업 스스로 가능하지만 중장기 전략은 정부 지원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정 본부장은 “궁극적으로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철강업계도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과감한 투자에 나서야 하지만, 향후 예상되는 대규모 투자와 리스크를 감안하면 정부에서 적극적인 세제혜택과 금융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석인 산업기술대 석좌교수는 “철강산업은 최근 철강시장의 구조적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하고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에도 대응해야 하는 만큼, 과거 양적 성장에서 벗어나 질적 성장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지적하는 한편, “포스트 철강시대(Post-Fe)에 대비해 리튬, 코발트 등 신소재 투자를 확대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철강산업의 선제적 구조전환에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는 지적도 나왔다. 장 교수는 “디지털‧친환경으로 산업구조를 전환하고, 포스트 철강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선도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혁신 생태계를 구축해야 하는데, 이는 정부와 기업이 함께 노력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신소재 분야 R&D 투자 확대, 전문인력 양성, 전후방산업 활성화 등에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는 의미이다.

이밖에도 장 교수는 철강 원부재료에 부과되는 기본관세를 경쟁국인 중국이나 일본처럼 무관세로 해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수소환원제철 등 국가차원의 기술개발에 대해서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영만 한국철강협회 상근부회장은 “철강업종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95% 감축하는 도전적인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기술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해외 주요국의 경우 이미 산업계의 탄소중립 지원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활발한 기금조성, 세제 지원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도 정책기금 확대, 신규 지원 제도 도입, 세제 및 배출권거래제도 개선 등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고준형 포스코경영연구원 원장은 “친환경에 대한 철강산업의 대응이 큰 과제임은 분명하지만 동시에 신소재 개발도 소홀히 할 수 없다”면서 “미래차나 미래선박 등에 향후 고성능의 철강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 분야에 대한 기업의 혁신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