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양금속, 10년 만에 최고 경영실적 달성 기대

대양금속, 10년 만에 최고 경영실적 달성 기대

  • 철강
  • 승인 2022.01.28 07:56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액 2천억원, 영업이익 150억원 초과 달성 예상
가전사 등 고객사 수요에 적극 대응 결과...올해도 공장 증설&신규 설비 투자 계획

스테인리스 냉간압연강판 전문사 대양금속(대표 조상종)이 10년 만에 최고 매출액과 영업이익 실적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대양금속은 지난해 연초부터 4분기까지 견조한 경영실적을 달성하여 철강업 호황기였던 지난 2010년 실적을 뛰어넘을 것이라 기대감을 밝혔다.

27일, 대양금속은 2021년 총매출액이 2천억원, 영업이익 150억원 초과달성한 것으로 예상된다고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40% 이상 증가한 수치이며 영업이익도 작년 동기 대비 1,000% 이상 증가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 같은 대양금속의 호실적은 중국의 감산 영향과 글로벌 철강 가격 강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 투자 등의 3박자가 맞아떨어진 결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대양금속은 장기적 관점에서 대대적인 정비 작업을 통한 설비 합리화와 신규 설비 도입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했다. 코일 연삭 라인(CGL)의 설비 개선을 통해 표면가공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가전사와 부품 공급사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아울러, 회사는 광폭 슬리터의 신규 도입을 통해 후공정 생산능력을 확대했다. 또한 대양금속은 포스코의 지원을 바탕으로 QSS활동(Quick Six Sigma, 포스코 고유의 현장 혁신 활동)을 실시하여 품질과 안전, 환경개선 확보를 동시에 진행했다.

앞으로 대양금속은 이 같은 실적을 발판 삼아 고광택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사업에 더욱 힘을 실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장품의 정비 및 합리화 사업 등의 2단계 정비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충남 예산 대양금속 본사 전경
충남 예산 대양금속 본사 전경

회사는 노후화된 시스템도 최신 디지털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조업의 안정성과 정비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수평 열처리로의 구조를 개량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표면 흠 자동 탐상 장치 도입으로 효율성을 높이는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대양금속은 압연기와 열처리 설비를 보유한 강점을 살려 압연과 열처리의 생산성을 높이고 동시에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 비중을 늘려 매출과 수익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전 업계를 포함한 실수요 고객사 요구 제품을 신속·정확하게 생산하는 냉간압연 메이커로서의 기존 역할을 강화하고 후공정 생산능력 증강을 통해 수준 높은 제품과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대양금속은 이 같은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최우선으로 남부 창원지역의 원활한 공급을 위하여 공장을 증설하기로 결정했다. 증설 공장에는 최신예 전단기(Shearing Machine) 등을 설치해 근거리 고객 수요에 대응할 예정이다.

본사가 있는 예산공장에서 압연을 통해 코일로 생산하고,신규 공장에서는 고객사가 요구하는 규격의 전단을 가공하여 가전사 등 실수요 고객사의 직납 니즈를 충족하는 기반 마련을 추진 중이다.

대양금속 관계자는 “작년 한 해는 철강 부문이 글로벌 철강시황 호조가 지속된 가운데 제품 생산 및 판매 증가 등으로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라며 “올해는 반덤핑관세 부과 시행 후 첫 해로서 변모한 시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역량을 강화하며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