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도 너무한 포스코에 대한 정치권의 외압

해도 너무한 포스코에 대한 정치권의 외압

  • 철강
  • 승인 2022.03.02 06:05
  • 댓글 0
기자명 에스앤엠미디어 sn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국 또 다시 정치권의 외압으로 포스코홀딩스의 본사 결정이 번복됐다.

25일 포스코측은 신설되는 포스코홀딩스 본사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내년 3월까지 이전하기로 포항시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또한 포항에 설치키로 했다.

포스코의 지주사 소재지는 이미 지난 1월말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결정난 사안이었다. 임시주총에서는 출석주주 89.2%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포스코홀딩스의 설립이 결정돼 3월 2일 출범키로 했다.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는 그룹의 미래 포트폴리오 개발, 그룹사업 개편 및 시너지 확보 등 그룹의 전반적인 변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역할의 지주사 소재지는 기업의 경쟁력 등을 고려해 전략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생산시설의 경우에는 기존의 사업 지역을 기반으로 확대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 그룹의 경영을 총괄하는 중심 조직은 글로벌 사업 네트워크 및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에 소재한다. R&D 조직 또한 인재에 대한 유치 경쟁이 치열한 상황을 고려해 설립한다. 최근 국내 주요사들의 R&D 조직이 ‘판교’에 집중적으로 들어선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그러나 이러한 배경으로 주총에서 결정된 사안이 발표된 이후 포항시를 중심으로 한 지역 여론의 반대에 부딪쳤다. 여기에 대선 정국과 맞물려 이슈화되면서 결국 포항 이전이 결정됐다. 

포항을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는 지주사를 포항에 두지 않을 경우 위상이 떨어지고 투자위축, 인력유출, 세수감소 등이 우려된다며 강하게 반대해왔다. 

이에 대해 그동안 포스코는 포항에서의 인력 유출은 없으며 지방세는 사업장의 종업원 수와 건출물 연면적에 따라 결정되고 법인세는 본점 소재지나 사업장 소재지와 상관없이 중앙정부에 납부하기 때문에 세수 감소 전혀 없다고 설명해왔다.

특히 포항시와 포스코의 상생의 역사는 반세기 이상 이어온 것으로 앞으로도 더욱 관계를 공고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포스코는 양극재, 그래핀 등 신성장 사업을 중심으로 포항 지역에 대규모 투자를 지속해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에서 이슈화를 시키면서 대선후보들 모두 포항에 지주사를 둬야 한다는 압력을 행사했고 결국 포스코는 기존 결정을 번복했다.

정권과 정치권의 포스코에 대한 외압은 그동안 정권이 바뀔 때마다 계속돼 왔다. 그 때마다 강한 비판이 제기됐지만 이번 사례에서 보듯이 여전히 변하지 않고 있다.

포스코는 최대주주가 국민연금으로 9.7%를 보유하고 있고 외국인 지분율이 절반을 훌쩍 넘어서는 민간 기업이다. 최고경영자에 대한 평가는 물론 중요사안에 대해서는 향후 비전 등을 바탕으로 주주들이 판단하는 것이다. 정치권에서 관여할 사안이 아니란 것이다.

현재 국내 철강산업은 공급과잉에 따른 글로벌 경쟁 심화와 미국 및 주요국들의 무역규제 강화 등의 통상 문제로 위기 상황을 맞고 있다. 특히 탄소중립이라는 세계적인 이슈에 혁신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는 포스코는 물론 국내 철강산업, 나아가서는 국내 산업의 경쟁력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이다. 포스코가 지주사 설립을 결정한 주요 배경이기도 하다.

이런 시점에서 기업 및 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주요 전략을 정치적인 포퓰리즘에 편승해 뒤집는 것이 과연 합당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구시대적인 정치행태가 지속된다면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기업의 미래가 있을지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