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에너지 확보 중요성 더욱 커진다

그린 에너지 확보 중요성 더욱 커진다

  • 철강
  • 승인 2022.07.20 06:05
  • 댓글 0
기자명 에스앤엠미디어 sn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사회의 탄소배출 감축 요구가 더욱 거세지면서 그린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확보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투자기관 및 신용평가사들도 기업들의 기후변화에 대응한 노력을 ESG경영 평가의 중요한 요소로 반영하고 있다. 더욱이 고객들의 저탄소 제품에 대한 요구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에서도 온실가스 배출량 지표로 직접적인 배출과 더불어 사업자가 구입하거나 사용한 전력과 열에너지의 생산과 소비과정에서 발생하는 간접배출, 사업장 밖의 가치사슬에서 발생하는 간접배출까지 모두 포함한 기후관련 공시를 하도록했다. 또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서도 모든 상장기업에 온실가스 직접 및 간접배출량을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하는 ‘기후리스크공시’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글로벌 투자나 무역 환경이 기업의 탈탄소 정보 요구를 크게 강화하고 있다는 것으로 수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유럽에서의 이러한 움직임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유럽 의회는 탄소국경조정제도를 의결하고 2023년부터 철강·알루미늄·시멘트 등 고탄소 배출제품부터 적용키로 했다. CBAM 적용 대상품목도 확대됐다. 유럽의 탄소국경세 도입은 시간적인 문제일 뿐 사실상 확정됐다고 봐야 한다. 

유럽의 탄소국경조정은 철강, 알루미늄, 시멘트, 비료, 전기 등의 품목에만 우선 적용되는데, 우리나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더욱이 납품 등 거래과정에서 탄소를 어느정도 사용하는지를 밝히는 구체적인 탄소정보를 요구하는 내용도 논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주요국의 글로벌 밸류체인은 탄소 집약도가 낮은 중간재나 원료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EU 또는 다른 국가가 최종재까지 대상으로 하는 탄소국경조정을 실시하게 되면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제품과 관련 산업의 부담이 증대될 수밖에 없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따른 에너지 정책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원전비중의 확대와 화석연료 수입의존도를 줄이는 내용을 골자로 한 새로운 에너지 정책 목표와 방향이 수립됐다. 실현가능한 합리적인 에너지믹스의 재정립을 통해 2030년 원전 발전비중을 30% 이상으로 확대 한다는 것이다.

유럽의회에서 지난 5일 원자력과 천연가스를 EU 택소노미(Taxonomy)에 포함하는 것을 의결했다.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자원 순환, 오염방지 및 관리 등 환경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이른바 녹색경제활동을 분류한 녹색분류체계에 포함했다는 것으로 원자력을 친환경 그린에너지로 인정했다. 우리나라도 오는 9월 중 K-택소노미(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원자력을 포함시킬 예정이다.

국내 철강 및 비철금속 산업은 이러한 에너지 정책의 변화로 다소나마 부담을 덜게 됐다. 에너지 전환을 통한 프로세스의 대전환에 있어서 그린에너지는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철강사들이 안정적인 그린에너지 확보를 위해 풍력, 태양광 발전 등 재생에너지 분야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는 것도 앞으로 더욱 그린에너지 공급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