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고함량 바이오매스 컬러강판 '럭스틸 BM-PCM' 국내 최초 개발

동국제강, 고함량 바이오매스 컬러강판 '럭스틸 BM-PCM' 국내 최초 개발

  • 철강
  • 승인 2022.11.10 10:09
  • 댓글 0
기자명 손유진 기자 yjs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함량 대비 2배 'UP'…'탄소 잡는 친환경 강판'
라인 테스트 마무리…내년 상반기 본격 상업화 

 

동국제강이 국내 최초로 바이오매스를 60% 이상 사용한 친환경 컬러강판 ‘럭스틸 BM-PCM’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DK컬러 비전 2030’ 전략에 따라 친환경 공정 및 제품 개발을 통해 지속 성장을 도모하겠단 계획이다.  

바이오매스는 재활용 가능한 식물이나 미생물 등을 열분해 발효시켜 만든 원료다. 석유계 원료를 대체해 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친환경 원료로 구분된다. 동국제강은 친환경 소재에 대한 글로벌 가전·건설사 수요에 맞춰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친환경 컬러강판 제조 기술을 연구해 왔다.

회사는 국내 도료사와 공동 연구로 바이오매스 함량을 63%까지 극대화했다. 현재까지 출시된 바이오매스 컬러강판은 30% 함량이 최대로 2배 이상까지 끌어올린 것이다. 

동국제강은 강판에 색과 기능을 입히는 도료의 석유계 성분 ‘용제’와 ‘수지’ 모두 바이오매스를 적용해 함량을 확대했다. 이번 럭스틸 BM-PCM 개발로 기존 석유계 도료 기반 제품 대비 탄소배출량을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친환경 원료 함량을 두배 이상 올렸음에도 물성과 색상 면에서 안정적인 품질을 확보했다. 친환경 컬러강판 범용성 확대를 위해 원료 구매처 다변화 및 배합 조정 등으로 원가 경쟁력도 확보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동국제강은 지난 10월 럭스틸 BM-PCM 라인 테스트를 마무리했다. 하반기 고객사와 생산성 검증 및 협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 본격 상업화에 나설 예정이다.

럭스틸 BM-PCM은 동국제강 친환경 컬러강판 라인업 확장이다. 동국제강은 지난 3월 세계 최초 무용제형 컬러강판 ‘럭스틸 BM유니글라스’를 선보였고 현재까지 약 1,000톤을 판매했다. 동국제강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친환경 컬러강판 판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자료) 동국제강 친환경 컬러강판 신제품 ‘럭스틸 BM-PCM’ 제품 사진
동국제강 친환경 컬러강판 신제품 ‘럭스틸 BM-PCM’ 제품 (사진=동국제강)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