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특수강, 철강업계 최초 '중기 ESG 혁신 대표 사례' 선정

한영특수강, 철강업계 최초 '중기 ESG 혁신 대표 사례' 선정

  • 철강
  • 승인 2022.12.01 14:47
  • 댓글 0
기자명 김정환 기자 jh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2022 ESG 경영 혁신대전' 개최
탄소 저감 노력 등 외부 전문가 최고점 평가

국내 유수 뿌리산업 기업 한영특수강이 철강업계 가운데 최초로 중소기업 ESG 혁신 대표 사례로 선정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 30일 서울포시즌스호텔 그랜드볼룸에서 '2022 ESG 경영 혁신대전'을 개최하고 우수 혁신 사례를 선정·포상했다고 밝혔다.

올해 첫 개최된 '2022 ESG 경영 혁신대전'은 글로벌 ESG 규제 시행에 대비해 중소기업 ESG 지원정책을 고도화하고 ESG 경영 우수사례를 포상하며, 금융기관과 업무협약을 통한 중소기업 ESG 경영 도입을 촉진하고자 마련됐다.

ESG 경영 우수 실천기업 발굴을 위해 중기부는 앞선 9월 ESG 민관협의회와 'ESG 경영 우수 혁신사례 공모'를 진행했으며 총 64개 기업이 최종 신청했다.

이후 외부 전문가 평가, 국민참여단 선호조사 등 심사를 실시해 △ESG 실천 사례의 시의적절성 △목표 달성 노력 및 지속성 △ESG 발전 로드맵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6개의 기업을 선정했다.

이날 한영특수강은 외부 전문가 평가에서 최고점을 기록해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에너지 사용 집약도가 높아 ESG 경영에 제약이 많은 철강산업 분야임에도 폐열회수 장치, 에너지 절감형 제어 장치 등 탄소 저감 시설을 도입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올해 9월 철강금속업계에서 유일하게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한 '자발적 에너지효율 목표제 우수사업장' 인증을 받은 점도 수상에 영향을 끼쳤다.

자발적 에너지효율 목표제는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을 중심으로 에너지효율 개선 이행실적을 평가 및 검증해 우수사업장을 인증하는 제도다.

강근욱 한영특수강 대표는 "철강업계 최초로 이 자리에 선 것이 더없이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ESG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문화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한편, 한영특수강은 안전환경팀 조직 신설·운영을 통해 ESG 전문가 양성에도 적극 나서고 있으며 지난 11월에도 △에너지 절감 노력 △온실가스 절감 △폐기물 재활용 등 국가 에너지 효율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2022 한국에너지대상'에서 산업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